posted by 도이모이 2007. 9. 10. 08:50
많은 블로거들이 구글에 대해서 찬양하고 네이버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민족주의 성향이 매우 강한 한국에서 대한민국 대표 기업인 네이버가 비판을 받고, 한국에 대해 여러 갈지자 행보를 보이다 최근에야 한국지사를 설립한 외국 업체인 구글이 찬양을 받고 있다는 것은 사실 뭔가 이상해도 단단히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같은 비판은 사실 네이버가 자초한 면이 큰데, 가장 큰 이유로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네이버의 폐쇄성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도 처음부터 폐쇄적인 서비스는 아니였습니다. 지금처럼 폐쇄적인 서비스가 된 것에는 초기 인터넷 서비스의 시장적인 환경에 불가피성과 네이버 창업자인 이해진 사장의 검색에 대한 뷰(View)가 큰 역할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사실, 초기 네이버도 구글과 같은 검색 모델을 꿈꾸었습니다. 아니, 정확하기 말해서 당시에 모든 검색 엔진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Altavista 같은 검색 모델을 꿈 꾸었죠.

그러고, 이해진 사장님도 검색에 대해 일종에 사명감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판단 됩니다.

그가 10 년전에 잡지에 기고한 내용을 보면 ( 월간 인터네트 97 년 2월 호 ), 다음과 같은 구절로 그가 느끼는 사명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향해에 노련한 조정사로 출발한 검색 엔진에게 네티즌을 안전하게 도착까지 데려다 주려는 임무가 부여 됐다. 네티즌들은 검색 엔진들 믿고, 그에게 의지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골라내 의지 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이것은 다만 시작일 뿐이다. 정보를 찾기 위해 네티즌들은 하루에도 수없이 검색엔진 사이트에 접속하고, 웹사이트를 구축한 개발자는 제일먼저 검색엔진 사이트에 자신의 웹사이트를 링크해 놓으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본 기고문은 마지막 부분에 검색에서의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제목 역시 검색 본연의 임무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황금알을 낳는 검색 엔진 온라인 커뮤니티로 새롭게 태어난다
입니다.

돌려서 표현했지만, 다시 말해 네이버가 온라인 커뮤니티로 다시 태어 나겠다는 뜻이며 이때가 아마 네이버가 폐쇄적인 정책으로 돌아서는 시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당시만 해도 커뮤니티는 폐쇄적인 서비스 일수 밖에 없었으니까요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해진 사장님이 이와 같이 결정한 이유는 네이버 검색에 대해 비판이 있을때마나 그 동안 줄기차게 주장한 것처럼 당시에는 한글로 된 인터넷 사이트가 거의 없었고, 그렇기 때문에 웹 전체를 돌아 다니며 검색을 해 보았자 별로 얻을 것이 없다는 데서 기인했다고 판단 됩니다.

인터넷 전체를 돌아 다녀 보았자 별로 없을 것이 없기에, 스스로 정보를 만들기 시작하였고, 스스로 정보를 만드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자 지식인으로 대표 되는 커뮤니티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당시 인터넷 환경을 보았을때 이해진 사장님의 판단은 불가피 했으며 정확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상은 많이 변해 아직 부족 할 수 있지만 그래도 한글로 된 정보가 인터넷에 적지 않게 있습니다.

네이버가 시대적인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 해 스스로 데이타를 구축하고, 폐쇄적인 정책을 사용한 것은 어쩔 수 없는 당시에 시대적 상황이었다면, 10 년이 흘러 한글로 된 정보가 많아지고 한국에 인터넷 전체를 장악 한 지금 10 년 전 이해진 사장님이 검색에 임무라고 이야기 하신 검색 본연의 목적에 좀 더 충실한 것이 어떨까 생각 해 봅니다. 10 년이 지난 지금도 그 임무는 변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며, 웹사이트를 구축한 개발자는 제일먼저 검색엔진 사이트에 웹사이트를 링크해 놓으려고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 이해진 사장님은 현재 NHN의 사장은 아니지만, 그가 이사회 의장이며 네이버 전략에 큰 그림을 그리고 있기에 당시에 공식 직함이었던 사장님이란 표현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음.;;; 2007.09.10 11:19  Addr  Edit/Del  Reply

    독점이란 단어가 없군요.. [털썩]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9.10 11:38  Addr  Edit/Del

      사실, 뭐 네이버가 독점인 것은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자나요 :)

      그냥, 인터넷 전체를 장악했다는 표현으로 돌려서 이야기 했네요 ~ ^^;

  2.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포토리스트 2007.09.10 11:46  Addr  Edit/Del  Reply

    거대 커뮤니티의 꿈은 이루었군요. 솔직히 한국어로 된 자료는 그렇게 많지 않는게 현실입니다. 그 한글로된 데이터 생산량은 네이버가 큰 보자기로 감쌀수준이고 그 발전속도도
    네이버가 감당할 수준이니 자꾸 자기 주머니에 넣을려는거죠. 무겁고 크면 싸지 못하겠죠.
    하지만 아직까진 네이버가 다 담을수 있을정도 같네요

    • Favicon of http://nectar.tistory.com BlogIcon 키네틱 2007.09.10 11:52  Addr  Edit/Del

      한글 컨텐츠를 늘리는 것도 한 전환점이 될 수 있겠군요. 마음먹는다고 바로 될 일은 아니겠지만요.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9.10 13:08  Addr  Edit/Del

      한글로 된 정보 중에 고급 정보가 별로 없는 것은 동의하나 이것에 대한 원인 중 하나는 모든 것이 네이버 안에서 이뤄지기 때문이라고 생각 됩니다. 만약 네이버가 개방형 구조가 된다면 한글로 된 전문 사이트와 전문 커뮤니티가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ariall25 BlogIcon kami 2007.09.10 17:31  Addr  Edit/Del  Reply

    지나가다 들러서 잠깐 보고 갑니다. 하지만 조금 의구심가는 부분이 있는데요, 네이버가 독점을 한 것은 분명하지만 폐쇄성이란 말이 어떤 부분을 가르키는지 모르겠습니다. 정보조작이라는 뜻이라면 할 말이 없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것은 네이버는 너무 과도한 공개성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카페나 블로그를 비밀로 만들어 놓더라도, 그 안의 글이 비밀글이 아니면 검색창에 바로 다 뜬다거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몇달 전 기사로 실렸던 구글로 개인정보 추적 시나리오에 비해서야 폐쇄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그것을 폐쇄성이라고 표현하기에는 조금 모호한 부분이 있다는 생각입니다.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9.11 07:09  Addr  Edit/Del

      네이버의 폐쇄성이란 뜻은, 기본적으로 검색은 다른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검색 해 정보를 원하는 사용자를 해당 사이트로 이동 시켜 줘야 합니다.

      네이버 사장님께서 임무라고 이야기 한 부분이 이 부분이고요.

      하지만, 네이버는 검색하면 네이버 내부에 있는 자료만 검색해 줍니다.

      이 부분에 대해 네이버가 가장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4. 라이브 2007.09.10 18:14  Addr  Edit/Del  Reply

    사장님은 무슨.. 개이버 진짜 싫음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9.11 07:11  Addr  Edit/Del

      전 네이버를 싫어하지는 않아요. 편한 점도 있고 잘 한 점도 있죠.

      다만, 돈말 잘 버는 기업을 넘어 기업은 오래 갈 수 없습니다.

      특히, 사회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기업은 오래 가기 힘는 것은 당연한 진리입니다.

  5. Favicon of http://prek.tistory.com BlogIcon prek 2007.09.10 18:16  Addr  Edit/Del  Reply

    www가 시작된지 10년도 넘은 지금 '검색'의 개념도 처음과는 달라져야 할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얘기하듯 네이버는 지금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슈나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찾아주는 이슈검색, 생활검색이 된 것 처럼.. 여러개의 html문서가 하이퍼링크로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란 개념에서 출발한 www이 현재는 백과사전과 같은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런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개발자들과 고급유저들이 네이버 검색에서 보다 학술적이고 다양한 내용의 검색결과에 목말라 하는 것도 어쩌면 검색기술이 탄생한 근본이 아쉬워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어쨋든 90%일반인은 지금 인기있는 것, 오늘밤 당장 가는 곳의 위치, 좋아하는 음식 만드는 법에 더 관심이 있으니 웹서비스도 그쪽으로 흘러갈 수 밖에 없는 것 같고.. www의 가장 기본인 검색서비스가 먼저 변한건 소비자욕구에 의한 당연한 흐름일지도 모르고요.

    (doimoi님 동영상 서비스가 그리워요 ㅠㅠㅋㅋㅋ)

  6. 프락치들이싫어요~ 2007.09.10 20:00  Addr  Edit/Del  Reply

    네이버욕하는 사람들보면 거의 대다수가 애드센스에 미친 구글 프락치들~
    (친절한 구글씨라는둥, 굴글검색이 최고라는둥, 최고기업이 구글이라는둥)
    네이버도 잘못이 있지만 올블로그에서 네이버욕하는 사람 거의다 네이버노출되어서
    애드센스로 돈벌고싶어 환장한 사람들이 거의대다수..
    절이싫으면 절을 떠나면 되잔아~
    돈이 목적이 아니라면 네이버 블로그하면 노출되잔아 쯧쯧~
    네이버가 싫으면 외국기업 구글에게잘보여서 뭐가 하나 더건져먹고 여론을 구글찬양쪽으로 끌고가지마라 구글옹호론자들아~
    홈주인장님에게 한말아니니 기분나빠하지마세요.

    • 쯧쯧 2007.09.11 05:31  Addr  Edit/Del

      개념 좀 챙기렴..
      창피하지도 않음?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9.11 07:13  Addr  Edit/Del

      뭐 개념 이야기까지.. ㅋㅋ

      사람마다 생각이 틀릴 수 있죠. :)

  7. Favicon of http://rokcha.tistory.com BlogIcon 록차 2007.09.11 08:51  Addr  Edit/Del  Reply

    이제 다시 10년뒤를 내다봐야 하지 않을까요.

  8. Favicon of http://yurika.tistory.com BlogIcon 유리카 2007.09.11 10:54  Addr  Edit/Del  Reply

    저도 위의 prek님의 덧글에 크게 동감하는 바입니다.
    비단 WWW뿐만 아니라 모든 서비스가 일단 산업화되면, 그것을 향유하는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를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용자들 중 전문자료보다 생활자료를 원하는 비중이 몇 배는 크고,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는 사업적으로 한글로 된 생활자료를 모아주고 보여주는 형태로 발전해 오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이 시장으로 삼고 있는 미국, 또는 세계에서는 리치 마켓을 공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워낙 머릿수가 많으니까 그 중 얼마만큼의 인구만 공략해도 (즉 전문층만을 공략해도) 수지가 맞죠. 다만 우리나라는 그랬다가는 쫄딱 망합니다 -_-; 웹 기획자나 웹에 익숙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만든 서비스는 히트수를 뽑아내기 어렵고, 수익구조도 당연히 난감해집니다.

    네이버는 자신의 타겟을 웹을 생활에서 활용하는 "일반 대중"으로 잡았고, 거기에 대해서는 무시무시한 기획력을 발휘해서 일반인에게 훨씬 쉬운 웹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막말로 우리나라에 네이버가 아닌 구글이 꽉 잡고 있다고 해 보세요. 여러분의 여동생, 부모님 들이 어디 어렵고 정보 찾기 어려워서 검색 쓰겠습니까? 블로그에 글을 쓰겠습니까? 최근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 에디터 업데이트를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말밖에 안나옵니다. 수많은 템플릿으로 최대한 인터넷 초보자도 멋진 글을 쓸 수 있도록 배려한 모습에 그들의 방향성을 그대로 읽을 수 있었죠.

    전 네이버의 경쟁사라면 경쟁사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입니다만, 우리나라 IT업계에서의 네이버의 선두 질주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우리나라 인터넷 소비자 중 대부분은 적극적인 인터넷 유저가 아닙니다.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섞이고 싶어하고, 커뮤니티를 찾으며, 생활에 필요한 정보, 재미있는 내용들을 공급해주는 것으로 충분히 만족하는 사람들입니다. 미국에서는 애초에 인터넷에 접근을 하지 않는 속성의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일부 분들의 주장대로 네이버가 사용자를 이렇게 만든 것이 아니라, 네이버이기 때문에 이런 사람들을 웹으로 끌어들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더 발전적으로 나간다면, 네이버가 이런 이용자풀을 활용해서 사용자 커뮤니티를 좀 더 성숙한 웹 시민으로 이끌어 나가는 시나리오가 되겠지만, 이를 행하지 않는다고 네이버를 비난할 이유와 자격은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9.12 08:48  Addr  Edit/Del

      유리카님 장문의 댓글 감사 드립니다.
      저도 본문에서 밝힌 것과 같이 네이버도 그 동안 한국 시장에서 분명히 잘 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러고, 높은 기획력으로 초보자들이 이용하기 쉽게 만든 점도 인정합니다.

      하지만 1등 기업이라면, 그리고 1 등을 넘어 독점이여서 시장에 피해를 주고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이 독점 기업이 될 수 이유는 분명히 경쟁사보다 잘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독점 기업이 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잘한 부분이 있다고 독점이 인정 될 수 없는 것처럼 네이버가 잘하는 부분이 있다고 네이버의 독점을 그대로 인정하고 시장에 미치는 피해를 무시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9. Favicon of http://coro84.egloos.com BlogIcon 치킨충돌군 2007.09.11 18:11  Addr  Edit/Del  Reply

    저도 유리카님의 말씀에 동감합니다.
    글솜씨가 없어서 조리있게 말씀은 못드리겠지만..결론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네이버를 비난할 자격은 없는것 같습니다.

    말씀대로 대중의 90%가 원하는 것을 기가막히게 캐치해서 제공하는 능력 하나는 발군입니다. 그로 인해 네이버가 지금의 위치에 있는거구요.

    폐쇄성이라...그도 문제가 될 요지가 있습니다만 전체적인 대중을 보면 그다지 큰 문제는 아니죠. 대부분의 대중들이 원하는 컨텐츠는 이미 네이버 안에 거의 다 들어가 있습니다.

    뭐 당장 오늘저녁 약속이 잡혀있는데 어디가서 저녁을 먹을까...라는 요청에 대해 구글보다 네이버가 훠얼씬 편하다는건 누구나 알고 있기 때문에...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이런 정보를 원하고 있구요.

    에구, 저도 무슨말 하고있는지 모르겠군요^^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9.12 22:56  Addr  Edit/Del

      전 네이버가 독점이며 1 위 기업이기 때문에 비판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위 기업은 이윤만을 추구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책무까지 같이 추구해야 하기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10. 프락치들이싫어요~ 2007.09.11 20:05  Addr  Edit/Del  Reply

    아 시원하게 대답잘하시네 윗 두분들 ㅎㅎ

    애드센스 돈에 눈먼 구글프락치들 윗글보고 반성해라~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9.12 22:57  Addr  Edit/Del

      네이버를 비판하면 애드센스 수익이 오르는 것은 사실인거 같아요 ^^;

      그렇다고, 네이버를 비판하는 사람들을 모두 애드센스에 눈 멀었다고 할수는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