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도이모이 2007. 11. 21. 08:18
요즘 고민하는 것이 커뮤니티 사이트와 SNS 사이트와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입니다.
자세히 아시는 분은 좀 알려 주세요 ^^;

마케팅적인 용어가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고...

< comScore 통계 >

성장률 순으로 정렬 되어 있네요. imeem 의 성장이 무섭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이 정도인줄은 몰랐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자료를 techcrunch에서 조금 추가 했는데 이유는 comscore에서 Sep-06 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리스트에서 없는 사이트가 있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외 SNS 랭킹과 트래픽이란 제목보단, 미국 SNS 랭킹과 트래픽이란 제목이 더 적절한거 같다는 오리님 의견을 따라 제목을 수정합니다 (08/01/1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etze 2007.11.27 11:21  Addr  Edit/Del  Reply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 기본적으로 성격은 유사하지만,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주체의 문제인 듯 보입니다. 전통적인 온라인 커뮤니티는 관리자의 막강한 권한이 중심이 되어서 움직이는 형태임에 반해, SNS의 경우에는 각 개인이 주체가 되어, 각 개인이 중심이 되어서 관계가 이루어지게 되지요.

    다른 차이점으로는, 커뮤니티는 개인의 정보가 일반적으로 공개가 되지 않거나 공개되더라도 최소한의 수준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지만, SNS에서는 기본적으로 개인 정보를 공개 해 놓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요즘 미국에서는 프라이버시 문제로 많은 SNS에서 공개 수준에 대한 결정 권한을 많이 포함시켜 놓았습니다.

    그리고, 또한, 중요한 차이점은 '친구 검색' 기능을 SNS에서는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친구 검색을 통해 친구 리스트를 수준별로 관리하고, 또한, 해당 친구들과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 (댓글, 웹 위젯, 메신저 등)을 통해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커뮤니티도 이러한 기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요..)

    하지만, 미국 사이트의 경향을 보면, 점차적으로 커뮤니티 성격의 사이트들도 SNS의 성격을 점차 가져간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은 항상 진화합니다. 특정한 고정된 형태가 있는 것은 아니고, 사용자의 사용 패턴, 문화, 그리고 인터넷의 기술에 따라서 항상 변화합니다. SNS도 지금의 형태로 고착화되지 않고, 끊임없이 진화할 것이며, 또다른 내용의 서비스가 나오지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1.27 19:38  Addr  Edit/Del

      장문에 댓글 정말 감사드립니다.
      기존에 커뮤니티 사이트에 개념을 다음 카페로 생각하면 detze 님이 이야기하시는 것이 맞는 거 같습니다.

      근데, 저는 커뮤니티를 좀 더 큰 개념으로 보았거든요. 대표적인 SNS 서비스가 Myspace, facebook 이고 국내에는 싸이월드일 수 있는데 사실 SNS라는 말이 나타나기 전까지 누구도 SNS라고 이야기 하지 않은 거 같습니다. 다들 그냥 커뮤니티 사이트라고 말 한 거 같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SNS 서비스라고 이야기하더군요. 그러면서 햇갈리는 것은 그럼 커뮤니티에 대한 정의가 무엇인가라는 혼동이 오더군요.

      저는 이미 커뮤니티 속성에 detze께서 이야기 하신 모든 속성이 들어 있었다고 생각하고 단지 서비스 모델에 차이가 있다라고 생각했거든요.

  2. 2008.01.11 10:13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1.12 08:53  Addr  Edit/Del

      네 제목을 '해외 SNS 랭킹과 트래픽'에서 '미국 SNS 랭킹과 트래픽'이 적절해 보이네요

      해외 인터넷 서비스 분석을 하나보면 어느 순간 해외 인터넷 서비스 = 미국 인터넷 서비스로 머리가 굳어 버리는거 같네요. 이것도 사대주의인가???? ^^

      제목/본문 수정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