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율'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07.10.29 Firefox 사용자 거의 없습니다 (50)
posted by 도이모이 2007. 10. 29. 08:45
Activex 를 사용하지 말고, 웹표준을 지켜서 서비스하자고 하면 흔히 하는 말이 우리 사이트 방문자 중에 Firefox 사용자가 몇%가 되는지를 조사해 보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은 참으로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이다. 국내에는 Firefox를 사용 할 수 있는 사이트는 블로그와 언론사 사이트, 그리고 포탈에 일부 서비스에 국한 되어 있다. (물론, 편법도 있다지만 편법은 예외로 하자)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 많은 Firefox 사용자는 포탈 등 비교적 웹표준에 충실하려고 노력하는 사이트나, 블로고스피어 활동을 하거나, 혹은 신문기사처럼 일부 테이블이 깨져 보여도 큰 문제가 없는 사이트들들 돌아 다닐 때만 Firefox를 사용한다.

다시, 말하자면 Firefox를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는 접속조차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Firefox 사용자 비율을 알고싶다면 Firefox를 지원하고 최소한 3개월 이상은 기달려 본 후, 어느 정도 Firefox 사용자들 사이에서 해당 사이트가 Firefox를 지원한다는 인식이 확산 된 다음에야 비율을 체크하는 것이 맞는 순서다.

만약, 지금 당장 Firefox 사용자에 대한 보고를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조사 해 보니 Firefox 사용자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지원 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보고하는 것이 아니라, Firefox 지원을 하지 않다보니 Firefox 사용자들이 다 떠나 버려 Firefox 사용자 거의 없습니다라고 보고하는 것이 맞는 것이다.


관련글: 2007/10/12 - [Firefox] - Firefox 화이팅 !
관련글: 2007/09/21 - [Firefox] - 여성용(?) Firefox 아이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cyworld.com/gollum BlogIcon 골룸 2007.10.29 14:20  Addr  Edit/Del  Reply

    옳은 말씀이군요!

  3. Favicon of http://posblitz.egloos.com BlogIcon Blitz 2007.10.29 16:18  Addr  Edit/Del  Reply

    저도 파폭유저였지만 지금은 IE 기반 웹브라우저인 맥손을 씁니다. 불여우는 쓰다보면 메모리를 다시 돌려주지 못해서 자꾸 메모리를 먹는데 반해서 맥손은 그런 현상이 별로 없습니다. 다만 IE 기반이다보니 다운이 불여우보다는 잘되는게 흠입니다. IE보다는 적구요. 무엇보다도 맥손은 IE 기반이기 때문에 인터넷 뱅킹도 특정 은행을 제외하고는 잘 되고 active X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익스텐션을 필요로 하는 불여우에 비해서 맥손은 그냥 한번 깔기만 하면 내장 기능으로도 얼마든지 다 쓸수가 있죠. 그래서 저도 다른 사람들에게 불여우보다는 맥손을 추천합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29 19:07  Addr  Edit/Del

      Firefox를 사용하는 이유는 익스텐션을 깔수 있기 때문이죠. 제 취미 생활이 익스텐션 테스트 해 보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정말 생각지도 못 한 익스텐션 발견하는데, 그 후 그 기능을 이용해 웹서핑하면 오르가즘을 느낍니다.

  4. Favicon of http://jwsin.oranc.co.kr/tt/ BlogIcon 이모저모 2007.10.29 16:23  Addr  Edit/Del  Reply

    정말 옳으신 말씀~^^*

  5. Favicon of http://iceflower.tistory.com BlogIcon 활의노래 2007.10.29 16:28  Addr  Edit/Del  Reply

    액티브X............... 이것만으로도 컴퓨터를 자기 맘대로 조종할 수 있는 엄청나게 위험한 건데 말이지요.. 그런걸 함부로 홈페이지에 덕지덕지 붙여놓고선 오히려 큰소리치면 답이 없습니다. -_-;;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29 19:10  Addr  Edit/Del

      네.. 모 사이트가 대표적이죠.

      심지어,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이 사이트는 IE 6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라는, 마치 일본이 독도는 우리땅이다라고 주장하는 말보다 더 심한 망언을 함부로 하는 사이트도 있죠.

  6. Favicon of http://ggogun.tistory.com BlogIcon 꼬마군단 2007.10.29 16:32  Addr  Edit/Del  Reply

    블로그도 모두 열리는 것은 아니더군요..

    네이트 통은 일정 내용을 넘어가면 잘려버리는 일이 발생 한답니다.^^

    글 포스팅 했었는데.. 트랙백 걸어드리죠..^^

  7. Favicon of http://supaflow.tistory.com BlogIcon 플로우 2007.10.29 17:00  Addr  Edit/Del  Reply

    자주 가는 사이트 : 불여우에서 보이는 사이트
    거의 안가는 사이트 : 불여우에서 안보이는 사이트

    이거죠.. 뭐;;

  8. Favicon of http://vista-inside.tistory.com/ BlogIcon 2007.10.29 17:08  Addr  Edit/Del  Reply

    파이어 폭스 안쓰면 '칼리바이스그립'당합니다

  9. Favicon of http://intlogs.net BlogIcon 인트 2007.10.29 18:21  Addr  Edit/Del  Reply

    그런 이유로 ie와 병행 사용하고 있죠. 파이어폭스만으로도 대한민국의 모든 웹을 자유로이 다닐 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길 바랄 뿐입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29 19:11  Addr  Edit/Del

      네... 그런 날이 오면 대한민국 만세를 세번 부르려고 합니다.

  10. Favicon of http://kyoe.tistory.com BlogIcon kyoe 2007.10.29 18:42  Addr  Edit/Del  Reply

    컴퓨터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데 여기 사람들도 파이어폭스란걸 거의 모르더군요 제컴에 익스플로러 아이콘 지워놓고 파이어폭스만 해놨는데 익스플로러 없다고 한참을 해맴니다 ㅡㅡ 그만큼 우리나라에선 파이어폭스 인지도가 많이 떨어 지는거 같네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29 19:12  Addr  Edit/Del

      저도 인터넷 업계에서 일하는데, 인터넷 아는 사람 별로 없어요 ㅡㅡ;

      참 답답하죠.

  11. Favicon of http://strix.tistory.com BlogIcon Strix 2007.10.29 19:09  Addr  Edit/Del  Reply

    역시 -_-)b
    이말이 정답이군요.

  12. 지나는. 2007.10.29 19:12  Addr  Edit/Del  Reply

    근데 확실히 적긴 적은것 같습니다. 저희서비스는 월UV30만정도에 액티브엑스도 안쓰고 파이어폭스도 거의 완벽하게 지원하는데도 불구하고 방문자의 1.5%미만정도만 파이어폭스를 쓰고 계시네요. IT업계나 관심이 많으신분들사이에서야, 주위에 많이들 쓰시니까 좀 있나부다..하지만 전체적으로 놓고보면 정말 소수아닐까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29 19:14  Addr  Edit/Del

      네.. 적긴 해요. 몇퍼센트 안 된다는 것은 동의 합니다 :)

      근데, 거의 대부분에 사이트에서 지원 해 주면 크게 늘어 날 거라고 생각합니다.

  13. Favicon of http://shadowhawk81.blogspot.com BlogIcon 스카이호크 2007.10.29 20:37  Addr  Edit/Del  Reply

    확장기능에 큰 관심이 없고 윈도우 PC라면 그냥 IE 쓰고 말겠습니다.. 윈도우 PC에서의 불여우는 초기로딩이 짜증날만큼 느려요-_-;

    물론 맥으로 갈아탄 다음에는 무조건 파폭!입니다만.. 사파리는 한국에서 깨지는 데가 너무 많더라구요. 제가 다니는 사이트들 중 (C)activeX를 요구하는 곳은 싸이월드(파폭으로도 보이긴 합니다)와 은행 2곳(결국 은행은 윈도우 띄운답니다-_-^), 총 3곳이랍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30 12:41  Addr  Edit/Del

      전... 확장 기능 때문에 윈도우에서 Firefox 사용도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데요 ^^

      제 컴이 비교적 좋은 편이여서 그런지 메모리는 별로 신경 안 쓰게 되네요 ^^, 그것 때문에 불편 느낀적도 없고요.

  14. M 2007.10.29 21:03  Addr  Edit/Del  Reply

    저는 오페라와 파폭으로 웹 서핑을 하는데 금융권을 제외하고는 크게 불편을 느끼진 않습니다.
    웹표준에 대한 인식이 좋아지고 있다는 반증으로 생각하는데요. 비 IE의 점유율도 곧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일반 사용자들이 오페라나 파폭으로 갈아탈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렇게 희망적이진 않은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30 12:42  Addr  Edit/Del

      Firefox를 지원하는 사이트들이 많아지면 많아 질수록 사용자도 늘어나지 않을까요?

      객관적으로 IE보다 Firefox가 딱 백만배 좋자나요.

  15. Favicon of http://monomato.pe.kr BlogIcon monOmato 2007.10.30 02:22  Addr  Edit/Del  Reply

    이런 글을 볼때 저는 이렇게 외칩니다.

    우왕ㅋ굳ㅋ

  16. Favicon of http://sangsangbox.net BlogIcon 나니 2007.10.30 05:16  Addr  Edit/Del  Reply

    맥이라서 ietab 따위 [..]
    렌더링이 심각하게 이상한 경우에는 고객센터 이메일 주소 알아내서 메일로 이런이런 문제가 있으니 크로스플랫폼해달라고 문의합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30 12:46  Addr  Edit/Del

      네... 좋은 습관 가지셨네요.

      자꾸 불평불만을 토로해야 기업에서도 바꾸려고 합니다.

      아무리 인터넷 회사라도 크로스브라우징을 주장하는 사람은 일부입니다. 인터넷 회사 다니는 사람들도 인터넷 아는 사람 극소수거든요.

      크로스브라우징 지원하자는 사람들에 논리에 힘을 실어 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고객이기 때문이죠. 어떤 논리보다 우리 고객이 원한다는 논리를 이길 수 없습니다.

  17. 파폭 2007.10.30 09:13  Addr  Edit/Del  Reply

    브라우져의 점유율문제,웹써핑의 문제는 비단 우리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해외에서도 10%대의 점유율,오페라는 1%의 점유율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잘못알고 있는것은 IE가 많은 메모리를 필요로할것같지만,그 반대입니다. 오직CPU만이 파폭보다 고클럭을 필요로합니다. 그렇다고 그리 큰건아니구요,488/66MHZ이상 되야합니다. 윈도우에서 CPU우선권도 IE가 우선시 됩니다. 그러므로,더 효율적으로 작동을 하구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30 12:47  Addr  Edit/Del

      IE가 메모리 관리에서 Firefox보다 유리한 것은 윈도우와 IE 가 하나에 프로그램이기 때문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설계부터 같이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독점에 문제점이죠.

  18. Favicon of http://bbunker.com BlogIcon bum 2007.10.30 11:01  Addr  Edit/Del  Reply

    전 회사업무 사이트들은 전부 자바베이스지만 IE에서만 열려서 회사사이트와 은행은 IE를 씁니다. 그리고는 파폭만 쓰지요. 특별히 깨져보이는 곳은 없더라구요. 한국사이트나 외국이나. 제가 맨날 가는곳만 가서 그런지.

    그런데 파폭 메모리 관리는 정말로 황이라서 종종 컴터가 느려지거나 한동안 먹통일때가 생김니다. --;. 이거 정말 짜증나죠.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30 12:48  Addr  Edit/Del

      몇분이 Firefox에 메모리에 대해서 이야기 했는데.. 저는 보통 Tab 수십개 실행 해 놓고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 없는데... 컴퓨터 그렇게 좋은 편 아닌데 ^^

  19. bluezery 2007.10.30 14:28  Addr  Edit/Del  Reply

    정말 옳은 말이네요 ~~
    저도 firefox 를 많이 사용했는데, 쓰다가 브라우저 자체가 아니라 우리나라 웹페이지 들에게 짜증이 나서 잘 안쓰게 되죠.. ㅡㅡ;
    사용자 문제보다는 환경 자체가 더 큰 문제 같아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31 21:28  Addr  Edit/Del

      그럴수록 많이 써야 할거 같아요.

      구구단을 모르는 사람에게 함수에 필요성을 이해 시키려고하는것보다, 그냥 선생님에 내 주신 숙제니까 해야한다는 논리가 좋죠.

  20. Favicon of http://www.troot.co.kr/ BlogIcon dawnsea 2007.10.30 15:44  Addr  Edit/Del  Reply

    제 홈피는 웹표준 같은거 안 지키고 만들었는데 파폭에서 그럭저럭 IE랑 똑같이 보이네요.. 친구가 아이팟 터치에서도 글 남겨주는 걸 보니 사파리도 되는 듯..
    웹표준 100% 안 지키고 초보적인 코딩으로 만들어도 대충은 돌아가는데..

    문제는 아무래도 액티브엑스나 비표준 자바스크립트에 의한 현란한 스킬들을 쓰기 때문인듯 하네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31 21:33  Addr  Edit/Del

      언제, 왜 액티브엑스를 사용하면 안 되는지에 대한 글이나 한번 써 볼까합니다.

      사실, IE 에서만 보이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 된다는 논리는 사실 국내에서는 너무 빈약한 논리입니다.모두 IE 사용하니까요 :)

      좀 더 근본적인 논리가 필요합니다.

  21. Favicon of http://chaekit.com/wany BlogIcon Mr.Met 2007.10.30 17:23  Addr  Edit/Del  Reply

    저는 파폭용 인터넷 사이트와 익스용 사이트가 정해져있다죠.
    블로그들은 대부분 파폭쓰고,
    파폭 안뜨는 곳들은 익스 쓰고..;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0.31 21:35  Addr  Edit/Del

      네.. 마자요. 특히 커뮤니티 사이트는 파폭으로 서핑하는 거 저는 포기입니다. 당연히 개념 없는 사람들이 만든 은행쪽이나 정부쪽은 접속도 안 합니다.

      IE 로도 접속 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