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07.08.07 구글 검색이 형편 없는 이유 (64)
posted by 도이모이 2007. 8. 7. 07:57
우선, 저는 네이버 관계자도 아니고 구글 관계자도 아닙니다.
단지, 구글 검색이 좋다고 주장하는 사람과 네이버 검색이 좋다고 좋다고 주장하는 사람 모두 논리적인 근거보다는 개인적인 선호도를 가지고 감정 싸움을 하고 있기에 이 글을 써 봅니다.

특히, 블로고스피어에서는 구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찬양을 하고 구글이 네이버보다 검색 결과가 좋다고 주장을 하지만 사실 주위를 조금만 둘러보면 인터넷에 전문지식을 가지지 않는 사람들 대부분이 네이버 검색이 구글 검색보다 좋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구글과 네이버는 겉 모양만 비슷하지 전혀 다른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서로 추구하는 목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구글의 목표는 정보를 찾아 주는 것입니다.
"아니? 네이버 검색도 정보를 찾아 주는 거 아닌가요?" 라고 이야기 하실 분들이 많은 실 거 같은데...
네이버 검색은 정보를 찾아 준다기 보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이슈'를 찾아 주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가 구글 검색에서 '전지현'이란 단어를 입력했으면 구글이 원하는 목표는 '전지현'에 대한 정보가 가장 많이 들어 가 있는 웹페이지를 찾아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지현이 언제 태어나고, 뭐 하는 사람이고, 어떤 일을 했는지 등이 가장 상세하게 기록 되어 있는 웹페이지를 찾아 주는 것이죠.

하지만, ( 네이버 검색 기획자들은 부인 할지 모르겠지만 ) 네이버에 경우 정보에는 큰 관심이 없습니다. '전지현'에 대한 정보 보다는 '전지현'이 지금 어떤 이유로 이슈가 되고 있는지를 찾아 줄 뿐입니다.
예를 들어, 방금 전 방송에 나와서 사고를 쳤거나, 스캔들이 떠졌거나 하는 것에 관심이 있을 뿐이죠.

만약, 전지현이 방송에 나와서 "저 임신 했어요~~~" 라고 한마디만 하면 바로 네이버 인기 검색어에 오르고, 그 정보가 검색결과에 바로 반영이 될 것입니다.

이것이, 네이버가 목표로 하는 것이고 한국 네티즌들이 좋아하는 검색 스타일입니다. 만약, 임신 했다고 방송에서 한마디 했음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에서 구글처럼 전지현에 대한 프로필과 출연 영화 정보만 쭉~~~~ 나열해 주면 아마 다들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 뭔 검색이 이렇게 개판이냐???"
" 네이버 맛 갔구만???"

그럼, 왜 구글과 네이버가 목표로 하는 것이 틀린 것일까요?
그것은 목표로 하는 시장과 국민성과 큰 상관이 있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과 같이 네이버는 한국을 대상으로 서비스 하는 업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 국민들의 속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서비스를 하는 것이죠.

한국 국민들은 쉽게 휩쓸리는 특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월드컵이여서 다른 사람이 응원하면 축구의 기본  규칙도 모르는 여자들이 팬티와 브라만 차고 나와서 광란의 응원을 하고, 어떤 영화가 떴다고 하면 영화관 근처에도 안 가 본 사람들이 영화 내용도 모르면서 예약을 합니다. 또 어떤 드라마가 떴다고 하면 시청률이 50% 가 넘어 가죠.

이런 특성이 검색에도 그대로 반영 된 것입니다. 남들이 방금 전에 검색하고 방금 전에 알았던 정보를 나도 알아야 되기 때문에 진지한 정보보다는 지금 이슈되는 내용을 찾아 주기를 원하는 것이죠

하지만, 미국 등 대부분에 나라에서는 이런 현상을 쉽게 이해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단적인 예로, 우리들이 흔히 아는 미국 최고의 신문인 ' 뉴욕 타임즈 ' 나 ' LA 타임즈 ' 의 경우도 일종의 지역 신문이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만 발행이 되었고 이것이 미국 전역에 발매 되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땅이 넓은 것도 있었지만, 다른 지역에 별 관심이 없어서 판매가 안 된 것이죠.

시청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미국에서 드라마 시청률 10% 나왔다고 하면 그것은 대단한 것입니다. 거의 기적의 시청률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수 많은 인종이 모여 살고, 주 하나가 우리나라 국토보다 넓은 나라의 국민들이 어떻게 우리나라 처럼 모두 동일한 생각을 하며 살 수 있는지...

그렇기 때문에, 미국과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 하는 구글은 이슈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정보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각기 다른 생각과 관심을 가진 수 많은 미국 사람들이 사용하는 구글에서 이슈 검색은 처음부터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각기 목표로 하는 것이 다르고 각자 앞서 있는 부분이 다릅니다.

다들, 구글 검색이 모든 부분에서 네이버가 능가하는 것처럼 이야기 하지만, 구글 검색이 전문적인 정보 검색에 앞 서 있지만, 네이버의 경우 '실시간 인기 검색어'로 대표 되는 이슈성 검색에 앞 서 있는 것이죠.

글 처음에 이야기 한 질문의 해답은 "블로거들은 전문직에 종사하거나 전문 지식에 관심이 많기에 정보를 잘 찾는 구글 검색이 좋다고 느끼는 것이고. 상대적으로 대한민국에 일반적인 국민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검색에서 심도 있는 정보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이슈를 찾는데 검색을 활용 하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 결과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blog.jidolstar.com BlogIcon 지돌스타 2007.08.07 12:49  Addr  Edit/Del  Reply

    헉 제목이.....
    하지만 잘 읽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8.07 12:54  Addr  Edit/Del

      감사합니다. 제목이 좀 자극적이었나요? ^^. 죄송.꾸벅 (--)(__)

  3. mycinkid 2007.08.07 13:48  Addr  Edit/Del  Reply

    제가 보기엔 구글의 검색결과는 질의어의 정확성과 적합성에 근거한 차가운 면이 있고
    네이버의 검색 결과는 감정이 실려있다고 할까요????
    그러한 것들이 일반유저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것은 제공자 입장에서 정보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관점이 차이인 것이죠. 두곳의 가는길은 틀리지만 누가 틀리고 맞다고 이야기 할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유저들의 선택만 있을 뿐이죠....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8.08 07:11  Addr  Edit/Del

      동의합니다. 저도 구글 검색이 정답이고 네이버 검색은 짝뚱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서비스의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네티즌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주면 되는 것이죠.

      네이버가 문제가 있다면 검색 스타일의 문제가 아니라 트래픽을 네이버로 가두려고 하는 폐쇄 정책이 문제가 있는 것이죠. 이것이 네이버를 공공의 적으로 몰고 가는 이유지 검색 방법의 차이가 문제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4. 1234 2007.08.07 14:11  Addr  Edit/Del  Reply

    절대 그렇지 않소이다....
    네이버가 구글보다 훨씬 유효정보면에서 훨씬 앞선다오..그 이유는 네이버지식인,블로그,카페가 사실상 한국웹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유효정보가 많은 자료이기 때문이오.
    구글에서 존나게 클릭하면서 앞뒤로 뒤적거리는 것보다 네이버 블로그카페검색하는게 훨 낫소.
    외국정보에 관해서 구글이 네이버보다 나은 이유는 외국정보를 외국말로 네이버 블로그카페에 글올리는 작자가 없기 때문이오.
    그렇다고 구글이 네이버보단 외국정보에 관해서 낫다는 거지 다른 외국검색사이트하고 비교해서 뛰어난 건 개뿔도 없소...
    예를 들면 구글이나 알타비스타나 도찡개찡이오.
    정보수집? 개나 주라고 하시오. 단순히 단어 많이 들어갔다고 정보가 확실한 것도 아니고 구글검색해서 나오는 사이트 중에 10중 8은 다 엉뚱한 것 뿐이오.
    네이버가 나쁜건 네이버는 검색결과를 네이버가 지들이 의도하는데로 만드는 것이오. 네이버는 지들이 직접 이슈를 주도하고 만들어내는내니까 검색하면 검색하는 대로 뜬다오. 예로 들면 예전의 김원의라고 하는 씨발샛끼 폭행치사사건 같은 은폐정보같은건 네이버에서 제대로 검색이 안되오. 게다가 검색사이튼지 광고찌라시판인지 구분안가는 검색결과 때문이오.
    그렇다고 구글이 자유로운가하면 그것도 아니오. 사실 구글은 지들은 죽어도 검색어 순위조작 안한다지만 다 구라오.
    구글이 지금 성공한 것은 지금 CEO가 공격적면서도 신중한 경영을 한 것이오. 지금 구글의 주력은 크게 4개라오. 대용량지멜, 유투브, 구글맵, 애드센스.
    그런데 따져보면 이런 통합 구글서비스 대부분이 처음부터 구글꺼는 아니었다는 것이라오. 잘 팔린다 싶은 것을 구글이 인수해서 구글로 만들어 버린 것뿐이오. 지멜도 사실은 대용량이란 것뿐이지 막상 써보면 짜증이빠이라오. 구글에서 직접 만든 다른 서비스도 많은데 써보면 한번 쓰고 다시는 안 쓸 떨거지들 뿐이오. 그러나 유투브, 구글맵의 시스템은 환상이오.
    사실 구글사이트도 검색만 했음 진작에 망했소. 구글이 검색에서 뜬건 검색엔진 성능이 뛰어나서가 아니라 메인페이지에 검색창만 달랑 하나 달려있었기 떄문이오. 광고보기 싫고 웹브라우저 뛰우자마자 과부하벅벅거리는 거 싫던 사람들이 전부 첫페이지를 구글로 해놨기 떔에 뜬 것 뿐이오. 한마디로 무광고에 무기능 때문에 뜬 것이오. 그런데 계속 이 상태로 가면 사이트가 뭘로 벌어먹겠소? 그래서 사실상 검색어조작도 했고 결국 지금의 초유능한 CEO가 들어온 담에 부터서야 구글식 앰앤에이를 성공적으로 해내서 뜬 것 뿐이오. 계속 그대로 검색서비스만 했으면 쪽박거덜났을 데가 구글이오.

    • Favicon of http://eminency.egloos.com BlogIcon Eminency 2007.08.07 16:18  Addr  Edit/Del

      다른 내용은 차치하고..
      무슨 정보로 구글에서 검색해 보셨는지가 궁금하네요. 물론 '딸꾹질 멈추는 법'따위는 당연히 구글에서 제대로 검색되지 않습니다(저런 정보검색에서 네이버가 뛰어난 것 또한 지식인이나 네이버 블로그 같은 자체 소유 정보에 기대는 측면이 큽니다).
      하지만 예를 들면 저나 저같은 엔지니어 계열의 사람들은 필요한 정보를 얻을 때 구글을 주로 씁니다. pthread_create 같은 단어로 검색하면 해당 프로그래밍 정보를 거의 정확히 찾아주지요.
      딴건 제쳐두고라도 검색엔진의 본질적인 의미에서는 구글의 엔진이 더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hansori.snu.ac.kr/voyager01 BlogIcon J.Min 2007.08.07 16:37  Addr  Edit/Del

      지나가다가 한마디 달고 갑니다.

      논문 검색 해 보셨습니까?
      구글 검색이면 다 되더이다.
      논문뿐만 아니라 Datasheet검색해봐도 구글이 훨씬 훨씬 낫더이다.

      네이버 갈일이 있을때는 유저 사용기나 잡학 상식 검색할때나 갈뿐. 그나마도 정확한 스펙이나 매뉴얼을 찾는건 구글이 낫더이다.

      그나마 요즘은 네이버에서 볼 글을 찾기보다는 이올린이나 올블로그에서 찾아들어가니 뉴스정도로만 쓰게 되더이다.

      GMail을 제가 쓰는것은 물론 대용량인 면도 있지만
      POP을 지원하기 때문이더이다.

    • Favicon of http://www.engagestory.com/tt BlogIcon 인게이지 2007.08.07 18:58  Addr  Edit/Del

      네이버도 다를바 없습니다.
      네이버의 서비스중 네이버가 가장 먼저 시작한것은 거의 없습니다.

      지식인은 엠파스, 카페는 다음
      베낀 네이버보다는 해당 회사를 사들인 구글이 더 양심적인거 같네요

      Gmail을 제가 쓰는이유는 레이블 기능 때문입니다만..

  5. 티즈 2007.08.07 14:31  Addr  Edit/Del  Reply

    아 역시 오늘 doimoi 글 재밌네요. 나도 네이버와 구글을 썼는데, 정확히 왜 두 개를 써왔는지 정리안되던 이유를 잘 정리해주었네요. 이슈를 알고 싶은게 아닐 땐 구글에 가서 정보를 찾는거였다는걸 doimoi 통해서 알았네용!. 앞으로도 이런 재미난 글 홧팅!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8.08 07:13  Addr  Edit/Del

      이정순 기자님이 제 블로그에 자주 들어 오시는 듯.. 제가 지난 번 술자리에서 이야기 드린 것을 글로 한번 써 본거에요. 사실 해외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글만 블로그에 포스팅 했는데 가끔은 블로거들과 공감 할 수 있는 글을 써 볼까 생각 중이에요 ^^

  6. Favicon of http://moonmad.tistory.com BlogIcon 붉은문양 2007.08.07 15:33  Addr  Edit/Del  Reply

    네이버 검색이 일반사용자 입장에서는 편한건 사실이죠 :)
    그렇지만 그 편함이라는 것은 수동 편집에서 나오는 것이 문제입니다.
    언제든 이슈 조작이 가능하고 원하지 않는 검색어는 없애 버리는 경우가 많죠.(사례도 상당히 많죠.)

    하지만 해외의 정보는 느리고 다양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을뿐아니라 점점 규모가 성장해가는 웹환경에서 언제까지 수동편집으로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겠죠. 즉 장점이지만 한계라고 볼수 있겠죠.

    그리고 또하나 네이버 검색의 실시간성도 다른 측면이라고 봅니다.
    네이버 검색의 경우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통해 이슈를 정리해주고 네이버 내부 데이터 베이스에 있는 검색결과도 상당히 빨리 업데이트 됩니다. 하지만 이것역시 네이버안에 있는 지식인이나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결과에 한정되기 때문에 분명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네이버 = 웹 이 아닌이상 얼마 안가 유저들도 한계를 느끼게 되겠죠.
    그에 반해 구글의 검색결과는 실시간성이 상당히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만.. 현재 블로그의 발전속도와 구글 블로그 검색의 실시간성을 미루어 볼 때 구글이 네이버에 비해 이슈 검색능력이 떨어진다고 보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결과 비교는 과장을 하면
    [ 네이버내부 DB ]VS [ 웹 전체의 DB ] 라고 하면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글이 형편이 없다는건 전혀 인정할수 없네요.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8.08 07:18  Addr  Edit/Del

      제가 제목을 약간 자극적으로 달았는데, 구글 검색이 형편 없다는 것은 반어법인거 아시죠? ㅋㅋㅋ.

      그러고, 저는 네이버의 HTML 편집 방법이나 수동조작 방법이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인터넷 초장기에 Yahoo 와 altavista 의 검색 방법에 대해 비교를 많이 했는데, 흔히 Yahoo 의 장점을 사람이 한번 걸려 주는 서비스로 검색 결과의 쿼리가 높다는 것이였죠.

      인터넷이 점점 커짐에 따라 수동 편집에 한계가 있다는 말은 절대 동의 하지만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고, 어디까지 조작이고 어디까지 운영인지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보면 보면 좀 모호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7. Favicon of http://ispeak.kr BlogIcon nutype 2007.08.07 15:34  Addr  Edit/Del  Reply

    구글의 검색 명령어들을 활용한다면 조금 달라질 수 있겠지요. 용도에 따라 다른것이고, 관심에 따라 다른것이 아닌가 해요. 전 구글 좋아해요. ㅋ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8.08 07:20  Addr  Edit/Del

      한국 사람들은 검색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아요. 국내 네티즌들이 대표적인 특징이 2단어 이상을 입력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지현' 이라고 치면 자기가 원하는 정보를 찾으려고 합니다. 인터넷 그 많은 정보가 있는데... 좀 어의 없지 않나요?

      하지만, 국외는 보통 2 단어 이상 입력 후 검색을 하는 것이 보편화 되어 있습니다.

      이것도 국민성인지.. 네이버가 길들인 것인지.. ㅋㅋ

  8. Favicon of http://eminency.egloos.com BlogIcon Eminency 2007.08.07 16:22  Addr  Edit/Del  Reply

    제목만 보고 구글에 대해 비판적인 내용인 줄 알았는데, 상당히 예리한 분석이신 듯 합니다.
    네이버는 '대중성', 구글은 '(원론적인 의미로서의) 정보의 정확성'에 촛점을 둔다는 점에 대해선 저도 이전부터 생각해 왔고, 결국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구글이 별로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8.08 07:20  Addr  Edit/Del

      아고, 감사 드립니다. 이런 댓글 맛에 블로그에 글 써요 :)

  9. Favicon of http://ibecky.tistory.com/ BlogIcon 아이베키 2007.08.07 19:26  Addr  Edit/Del  Reply

    깔끔한 정리 굿!
    굳이 비유하자면, 대중들은 투박하지만 노래 잘하는 가수보다 섹시하고 매력적인 가수를 선호하는 것과 비슷하다고나 할까..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8.08 07:21  Addr  Edit/Del

      나보다 더 좋은 비유... 섹시 가수 이야기로 예를 드니 더 느낌이 팍팍 오네. ㅋㅋ

  10. Favicon of http://www.migojarad.com BlogIcon 미고자라드 2007.08.07 20:29  Addr  Edit/Del  Reply

    형편 없다는 제목은 낚시성 의도가 있는거겠죠? ^^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8.08 07:22  Addr  Edit/Del

      솔직히 제가 조금 낚시 글로 제목을 단거 같습니다. 좀 봐 주세요 .. ㅋㅋ (--)(__)

  11. Favicon of http://www.seoinkorea.com BlogIcon SEO 2007.08.07 21:16  Addr  Edit/Del  Reply

    과격한제목으로 블로거를 끌어들여서 많은 덧글을 주렁주렁 매달아주신 주인장께 감사드립니다.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네이버가 낫냐 구글이 낫냐"라는 제목으로 떠드는 것보다
    이렇게 다양한 의견을 단 몇분만에 보는 것이 백배 낫습니다. 바로 이게 블로그계(블로그스피어)의 좋은 점이죠.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8.08 07:22  Addr  Edit/Del

      네.. 제가 생각하는 것이 100% 맞지는 않겠지만 누가 더 좋다는 지극히 개인적인 선호를 통한 싸움이 아니라 좀 더 논리적인 접근이 필요 하다고 생각해 글을 포스팅 했습니다. 감사 합니다 :)

  12. e음 2007.08.08 14:25  Addr  Edit/Del  Reply

    한마디로 네이버는 들고 있던 먹을거리를 찾아서 입안에 넣어주는 즉 떠먹여 주는 서비스고
    구글은 어디가면 음식을 먹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서비스

  13. Favicon of http://blog.orir.net/ BlogIcon pei 2007.08.08 15:35  Addr  Edit/Del  Reply

    100% 동의합니다.
    만약 미국에서 인터넷환경이 우리만큼 일상화되고 생활로 자리잡았다면, 그땐 구글이 변할지도 모르죠..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8.08 19:45  Addr  Edit/Del

      구글이 네이버화 될지.. 네이버가 구글화 될지... 구경하는 것도 재미 있는 일일거 같네요 :)

  14. Favicon of http://703scols.tistory.com BlogIcon 리오빠 2007.08.08 17:53  Addr  Edit/Del  Reply

    글이 참 좋네요^^ 이해하기 편하고..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8.08 19:46  Addr  Edit/Del

      감사 합니다 ^^;
      저도 쉽게 쓰려고 합니다. 저도 블로그에서 어려운 글 잘 안 읽거든요... 집중이 안 되요. 모니터로 어려운 글 보는 것은 힘든 거 같아요 :)

  15. Favicon of http://moonchild.kr BlogIcon 문차일드 2007.09.01 00:25  Addr  Edit/Del  Reply

    검색은 구글을 많이 쓰지만 아래도 네이버가 필요할 때도 있죠 ^^;
    구글 2% 부족할 땐 네이버...

    • Favicon of http://doimoi.tistory.com BlogIcon doimoi 2007.09.01 15:53  Addr  Edit/Del

      네. 저도 주로 구글과 올블로그 검색을 이용하긴 하지만, 가끔 네이버 검색을 써요.

      요즘 뜨는 연예인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알고 있을때는 네이버가 좋아요 ~ 그 외에는 구글과 올블로그 검색이 좋아요 :)

  16. Favicon of http://joogunking.tistory.com BlogIcon joogunking 2008.02.28 10:57  Addr  Edit/Del  Reply

    한국에서 네이버의 위치를 보면 미래의 검색엔진은 어느 분야나 사용자에 특화된 검색엔진이 많이 등장할 것 같습니다.
    구글의 방대한 결과를 필터링하기 위해 연산자를 사용하고 구글 이미지 같은 검색의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면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2.28 18:42  Addr  Edit/Del

      joogunking 어제 댓글 많이 달아 주셨네요. 쭉~ 욱 한번 읽어 보신 듯.

      저는, 인터넷 검색의 미래가 개인화가 될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면에서 볼때 그래도 야후가 좀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쓴 글인데, 부족 하지만 한번 읽어 봐 주세요 ~ http://doimoi.net/18

  17. Favicon of http://kr.geek2live.org BlogIcon mjjin 2008.06.23 23:40  Addr  Edit/Del  Reply

    오래전에 쓰신 글인데 지금 읽어봐도 재미 있네요.. 저도 구글 검색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좀 짜증~ . 가끔식 네이버검색을 통하여 블로그에 들어온 리퍼러기록을 tracking해보는데 동일한 제목에, 원 저작자가 뻔한것임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블로그에서 퍼간 글들이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디디고 그 위에 서있더군요..기분이 안 좋은것은 둘째이고,이런 검색엔진이 과연 공정한 검색엔진인지 반문하게 되더라구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6.24 08:31  Addr  Edit/Del

      예전에는 글을 재미 있게 쓰려고 했는데.. 요즘은 그렇게 잘 안 되네요 ^^;

      네이버는 사실 검색 엔진은 아니죠. 네이버가 거대해지면서 부작용이 장난 아닌거 같아요. 한국 인터넷이 네이버가 1위 업체가 되면서 더 이상의 발전이 없죠. 지식인과 싸이 이후의 다른 서비스가 없으니까요.이것이 꼭 네이버 때문이라고 보긴 힘들지만 큰 책임이 있는 것은 사실인거 같습니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좀 억울할 수도 있고, 기업하는 입장에서는 독점이란 지위를 손쉽게 이용하고 싶은 것은 어쩔 수 없는 유혹이자 관행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1 위 업체는 다른 업체와 다른 사회적 책임을 질 수 밖에 없자나요

  18. visitor 2008.07.10 12:28  Addr  Edit/Del  Reply

    치우치지 않은 관점이 돋보입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7.10 20:11  Addr  Edit/Del

      이 글 오래전에 쓴 글인데 생명이 오래 가네요 ~
      감사 합니다

  19. Favicon of http://blackjack.tistory.com BlogIcon 블랙잭 2008.08.25 11:47  Addr  Edit/Del  Reply

    인터넷 사용하는 게

    외국은 정보중심,

    우리나라는 이슈, 감성, 관계 중심

    인 거 같아요..


    글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8.25 16:34  Addr  Edit/Del

      이것이 국민적 특성인지.. 아님, 인구수가 적어서 정보를 찾는 사람이 적어서 그런것인지.. 우리나라보다 인구적은나라에서도 발견하지 못하는 현상이 우리나라에는 많으니 국민적 특성이라고 봐야겠죠?

  20. 구글검열 2009.04.07 05:31  Addr  Edit/Del  Reply

    구글 한국웹에서 helpful market 란 단어를 검색들 해보십시요.
    영작을 하다가 현지인들 실제 용법에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구글을 했는데
    황당하게도 한국식품안전청의 요청으로 검열되어서 두페이지만 보여줄수있다 하더군요..
    한국은 이제 중국 수준으로 전락하고 있는겁니다.
    특히 외설이나 중요범죄를 내포하고 있는 단어가 아닌 helpful market 입니다.
    이런 추상적인 단어마저 검열한다는건 이 땅에서 더이상 학문과 지식을 추구하지 못한다는겁니다.

  21. 구글검열 2009.04.07 05:33  Addr  Edit/Del  Reply

    황당해서 전세계 구글 웹으로 넣고 치니 그냥 다 나옵니다.
    공직자와 정치인들...웃음만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