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도이모이 2008. 7. 14. 08:15

미디어 중에 최고의 미디어는 단연 TV이다. 그렇기 때문에 10 형성되기 시작한 테헤란 밸리에서 너도 나도 꿈꾸며 시작한 대표적인 아이템이 인터넷 방송이었다. '내가 꿈꾸는 방송'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던 나인포유를 대표로 숫자를 헤아리기 힘든 많은 업체들이 있었다. 유명 연예인을 섭외해 기존 공중파 방송과 경쟁도 했다. 이런 모습들은 당장이라도 기존 공중파 방송국이 문을 닫을 같은 느낌을 주기까지도 하였다. 하지만, 당시는 콘텐츠의 빈약성과 느린 인터넷 속도로 인한 조약한 화질 때문에 이용자들의 외면을 받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10 년이 지난 지금은 인터넷 속도가 100M 되어 TV 같이 동영상을 전송하는데 어려움이 없게 되었다. 적어도 화질 문제는 해결이 되어 가고 있다. 이에 화답이라도 하듯 TV 녹화 방송이라 있는 판도라TV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라이브 방송이라고 있는 아프리카 방송 등이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대표주자라고 있는 이들 역시도 인터넷 서비스만의 킬러 콘텐츠를 발굴하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저작권 문제로 아슬아슬 줄다리기를 밖에 없는 공중파 영상, 애니메이션 등에 대한 유혹을 많이 받을 밖에 없는 입장이다. 이를 두고, 인터넷 방송의 미래를 의혹에 시선으로 보내는 이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70 TV 처음 개발 당시만 해도 TV 처해 있는 상황은 지금의 인터넷 방송이 처해 있는 상황과 비슷했다. TV 보여 줄만한 마땅한 콘텐츠가 없자 당시 최고의 미디어였던 연극과 오페라를 보여 주려 했다. 당연히 연극과 오페라 집단과의 갈등도 많았다. 또한 당시 기술로 연극과 오페라의 감흥을 그대로 재연하는 것도 불가능했다. 이것 때문에 당시에도 TV 미래에 대해 의혹에 시선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TV 숙제를 스타 탄생이라는 방법으로 극복했다. 장학 퀴즈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젊고 생긴 하버드 대학교 대학생이 연속 우승을 이어가자 경제 불황에 힘들어하던 미국에 새로운 희망이자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올랐다. 소위 말해 스타를 만든 것이다. 이는 바로 TV 대중화를 이끌었고 TV 최고의 미디어로 만들었다.


아직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 방송만의 킬러 콘텐츠를 찾지 못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를 찾기 위한 도전을 계속 하고 있고 누군가 이를 찾는 날이 것이다. 때는 이상 인터넷방송의 미래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
디지탈타임즈에 쓴 원고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kr.yahoo.com/sanirr4 BlogIcon 김판규 2008.07.14 12:38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과장님~~

    예전에 컨텐츠 사업팀에 있던 김판규입니다.

    과장님~ 별일 없으신지요? 찾아뵙고 인사드린지가 너무 오래된 것 같습니다.ㅠㅠ

    조만간 놀러가서 꼭 한번 뵈었음 좋겠습니다. ^^

    즐거운 한 주 되세요~~(__)


    ps. 과장님 블로그 너무 멋지십니다.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어요. ^^;;
    구독해서 보겠습니다..ㅎㅎ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7.15 12:40  Addr  Edit/Del

      응.. 정말 정말 올만이네~
      한번 놀러 와`~ 근데, 찾아 와도 경호 과장님을 비롯해 아는 사람 몇명 없을 거 같다 ㅡㅡ;

  2. Favicon of http://thedaz.egloos.com BlogIcon 다즈 2008.07.14 23:55  Addr  Edit/Del  Reply

    오~
    근데 예전에 PC사랑의 사진이 더 좋은데 왜 저런 사진을.
    흑백이라 그렇게 보이는건가.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7.15 12:41  Addr  Edit/Del

      아~ 예전 사진에 대해 딴지를 거는 사람들이 넘 많아서, 독자들을 기만한다는 이야기까지 ㅡㅡ;

      그래서, 조금 최신 사진으로 업데이트 했어.

posted by 도이모이 2007. 12. 26. 21:35
요즘, Flash를 따라잡기 위해 silverlight를 들고 나온 마이크로소프트를 보면 참 마이크로소프트도 어쩔 수 없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silverlight가 방송 플랫폼은 아니지만 그들이 노리는 주요 시장이  인터넷 방송 시장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과거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터넷 방송을 장악 한 모습이 떠오르게 되는데, 사실 인터넷 방송 시장은 최근 8 년 정도는 Windows media server를 통해 거의 마이크로소프트의 독무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였습니다.

95 년 경 프로그레시브 네트워크 (추후, 회사명을 Real 로 변경)에서 인터넷을 통해 멀티미디어 데이타를 전송하는 기술을 개발하며 Real audio라는 서비스로 스트리밍 기술이라는 것을 세상에 선보여  당시 인터넷 업계의 충격파를 던졌습니다. 약 1 년 뒤 오디오 기술을 비디오까지 확장해 Real video라는 기술을 선보이며 인터넷 방송 시장을 열었습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당시에 Mpeg에 대한 많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고 Xing player등을 통해 잘 알려진 Xing 테크놀로지 사가 MPEG기술을 이용한 스트림웍스로 Real video의 강력한 도전자가 되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때 마이크로소프트는 일반 소비자 시장을 벗어나, 본격적으로 Windows NT 4를 통해 서버 시장의 진출을 선언했는데 문제는 Windows NT의 이미지와 성능이 당시 서버 시장의 절대 강자였던 유닉스와 비교했을 때 거의 Made in china 수준이었습니다.

이것에 대한 돌파구로, Windows NT에 Windows media server를 꽁짜로 끼워 주는 전략을 사용하여, 인터넷 방송 시장을 초토화 시켜 버립니다. 그 후로 인터넷 방송 시장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독무대였죠. 하지만 기술적으로는  Netscape를  똑같은 전략으로 초토화 시켜 버린 후  더 이상  기술 개발이 없었던  Internet Explorer와 같이 Windows media server도 큰 발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절대 강자가 승리의 달콤함에 빠져 체력 단련을 게을리 하고 있는 사이에, 남 모르게 뒷동산에서 뜨거운 모래에 손 담겨 가며 무술을 연마하고 있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죠.

마이크로소프트는 Internet Explorer를 통해 시체로 만들었다고 생각한 Netscape가 모질라 재단을 통해 Firefox를 들고 나와 Internet Explorer보다 앞선 성능으로 파워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처럼, WIndow media server의 개발을 게을리 하고 있는 사이, Adobe는 flash 에 FLV 등을 추가해 가며 천천히 내공을 쌓고 있었습니다. 방심하고 있는 사이 Flash를 통해 방송하는 화질의 수준이 어느 순간 WMV 못지 않게 좋아지게 되었고, 퍼가기 등에 유리한 Flash 장점을 잘 알고 있던 Youtube에서 flash로 서비스를 하며 대성공하자 인터넷 방송 시장의 대세는 Adobe로 넘어 가게 되었습니다.

이런 현실을 타계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silverlight라는 기술을 들고 나왔는데 문제는 Flash에 비해 전혀 혁신적인 모습이 보이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문제는 최근 몇년간 보인 행태처럼 혁신의 실패한 제품을 독점적인 지위를 남용 해 Windows에 끼워 팔기로 팔아 보려고 해도 독점 문제로 여러 소송에 휘말리고 있는 현실 때문에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비단, 이런 문제는 인터넷 방송 시장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지고 있는 모든 서비스에서 이미 경쟁사에 추월 당했거나 혹은 추월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입니다.

Windows 와 함께 그들의 핵심 시장이며, 합계 매출이 마이크로소프트에 80% 에 이를 정도로 중요 시장인 오피스 시장에서도 Google docs, zoho, staroffice 등의 추격 당하고 있으며, Internet Explorer는 Firefox 따라하기에 정신이 없습니다. 또한, 그들의 가장 큰 자산인 Windows 시장도 네트워크의 발달과 웹어플리케이션의 발달로 웹OS 시장이 급격하게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SUN이 자바를 통해 10 년 전 꿈 꾸었던 NC 시장을 누군가 변형 된 형태로 일구어 낼 것이고 그럼 정말 마이크로소프트는 설 자리가 없어 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IT 업계의 군주이자 만렙인 마이크로소프트도 약 10 년간 혁신을 게을리 한 결과, 지금의 모습은 과거 화려했던 시절과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변해 버렸습니다. 이런 이유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과거 화려했던 시절의 반토막이라는 기사도 보이곤 합니다.

혁신의 대명사이며 디지탈 제품 시장의 리더였던 소니도 워크맨 이후로 혁신적인 서비스를 내 놓지 못했던 것처럼, 인터넷 서비스의 대표 주자였던 야후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던 것처럼, 마이크로소프트도 전혀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1 등이라는 것에 안주하고 혁신을 게을리 한 기업에게 영원한 1 등 기업은 없다는 평범한 시장의 진리를 마이크로소프트도 피해 갈 수는 없을 거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12.27 10:58  Addr  Edit/Del  Reply

    하지만 여전히 IE가 FF보다 월등한 시장 점유율을 이어나가고 있고, OS 점유율에서도 윈도우 제품군의 점유율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버라이트에 있는 플래쉬보다 혁신적인 부분들(특히 개발시에..) 은 아직 제대로 반영이 되질 못하는듯 합니다.

    뭐.. 그렇게 계속 경쟁할수록..최종소비자들은 만족스러운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겠죠..^^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28 08:55  Addr  Edit/Del

      네.. IE가 FF보다 시장 점유율이 월등히 놓고, OS에서도 윈도우 제품군의 점유률이 높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저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보는 것이, 본문에서 지적했던 것처럼 IE의 혁신이 없기 때문에 계속 FF 추격을 허용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적으로는 IE가 FF 따라하기 바쁘죠.

      마찬가지로, Windows도 지금 계속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올라 간다고 해도, 그것이 질정 성장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이번에 나온 Windows Vista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드리면, 사용자 입장에서 왜 Windows XP에서 VISTA로 비싼돈을 주고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지 모르죠.( 홈멀티미디어 시장을 노리는 거 같은데 ... 글쎄요.)

      사용자 입장에서 윈도우95부터 윈도우 XP까지는 OS의 안정화라는 관점에서 업그레이드의 대한 당위성을 어느 정도 설명 해 주었는데, 안정성에 대한 완성도가 상당 부분 높아진 XP 이후에 VISTA는 업그레이드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잘 설명 해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VISTA는 번들로 반매 되는 시장 외에서는 지지부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고, 최대 소비처인 기업 시장에서는 더욱 더 지지부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조금 다른 이유 일 수 있지만, 이런 고급 사용자들의 마음을 파고 드는 작은 열풍 중에 하나가 레오파드와 유분트 열풍이라고 생각합니다.

  2. 닷넷개발자 2007.12.27 21:46  Addr  Edit/Del  Reply

    실버라이트와 플래시를 비교하는건 ^^; 물론 겉모습은 비슷합니다만, 실버라이트가 지향하는 부분과 플래시가 지향하는 부분이 많이 다릅니다.

    실버라이트와 매크로미디어(지금은어도비..)의 flex 와 비교하는게 맞습니다.


    // 단순하게 실버라이트가 점유율이나 배포율이 적다는 이유만으로.. 혁신에 실패했다는 점은 좀 과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실버라이트는.. 자바+플래시를 보든듯 싶습니다... 웹사이트고 스마트클라이언트고 실버라이트고 모든 기술을 한가지 언어로(내부적으로..)그냥 만들고 배포는 바로 웹으로 실행하는 스마트클라이언트를 이용해서 배포도 가능하니까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29 08:19  Addr  Edit/Del

      네.. 지적 감사드립니다. 전 솔직히 기획자로 프로그램밍에 대한 지식이 컴퓨터와 인터넷에 빠져 있던 대학생 때 취미로 공부 한 적 밖에 없기에 우선 깊은 지식이 없음을 미리 말씀 드릴께요 ^^;

      제가 아는 것으로도 기술적으로 따지면 silverlight는 자바 + 플래시가 맞고, Adobe 플랫폼과 비교하면 flex 쪽에 가깝다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바라보는 관점은 이들이 결국 이런 것들을 만드는 것은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이고, 이들이 바라보는 시장이 어디인가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FMS도 처음 만든 목적이 동영상 스트리밍 서버가 아니지만 요즘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가 스트리밍 때 문인 것처럼 기술적인 포지션과 시장에서의 포지션은 약간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silverlight의 기술적인 포지션은 FLEX와 비슷할 수 있지만, MS가 노리는 1차적인 시장중에 하나가 인터넷 방송쪽이며 silverlight를 성공 시키기 위해서는 꼭 잡아야 하는 시장이기에 그들의 경쟁자는 Flash + FMS 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로 MS가 silverlight를 통해 인터넷 방송쪽에서 자리메김 하고 싶은 욕구를 그대로 나타낸 것이 라이브스테이션이라는 것을 개발하기 위해 영국에 조인트벤처인 skinkers를 세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기술적인 이해도가 부족하며, 기획자이기 때문에 좀 더 시장적인 관점을 가지로 쓴 글이라고 넓은 이해 부탁 드립니다.

  3. Favicon of http://www.wssplex.net BlogIcon WSSplex 2007.12.27 23:36  Addr  Edit/Del  Reply

    MS 편을 드는것은 아니지만,. 위 댓글에도 있지만,.
    Sliverlight 는, Flash 와는 약간 포지션을 다르게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WMS 도,. 기존의 WMS 서비스도 여전히 지원하지만,. 시장에선 Windows Server 2008 이 발표되면, IIS 7, DRM 과 함께 점차 Sliverlight Streamming 으로 전환될것으로 예상되구요,.^^;
    결과를 예측은 너무 빠른게 아닌가 싶습니다. 적어도 5년 이상은...
    IE 에 관련해서는,. MS 스스로도 나태함을 인정하고 있는 부분이고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31 12:56  Addr  Edit/Del

      위 댓글에서도 말씀드린것처럼 Silverlight와 Flash가 약간 다른것은 인정하고요

      IIS 7, DRM,WS 2008 VS 보안강화된 FMS,Flex의 싸움이 아닐까합니다 ^^

  4. Favicon of http://archvista.net BlogIcon 아크몬드 2008.01.16 09:46  Addr  Edit/Del  Reply

    제가 읽어보기로는 가슴 아픈 이야기네요..
    여튼 MS는 혁신의 길을 걸어야 할 듯 합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1.16 12:46  Addr  Edit/Del

      유명한 아크몬드님이시네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

      혁신 하지 않는 기업은 존재 할 수 없는 거 같습니다.

      1 등이라고 안주하면 누군가 혁신해 그 자리를 빼았아 가는게 시장인거 같습니다.

  5. 너드 2008.02.15 00:01  Addr  Edit/Del  Reply

    ms는 보고있자면
    혁신보다는. 반발짝 늦게 조금씩 맛만보여주면서 스며들기...
    원래가 이런전략 같에요 -_-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2.15 06:57  Addr  Edit/Del

      원래 1 등 업체가 잘 사용하는 전략이자나요. 자기들이 모든 것을 가졌으니 혁신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조금씩 조금씩 변형해 가며 소비자들을 가르치죠.

      근데, 시장이라는 것이 누군가 혁신하여 전혀 다른 개념의 제품을 들고 나왔을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혁신을 하려고 해도 거대해 지고 이미 관성적인 조직이 바뀌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겠죠. 댓글 감사합니다 ~

posted by 도이모이 2007. 12. 20. 08:41
2007/12/18 - [칼럼] - 인터넷 TV의 어려움과 가능성 (1)


지난 번 인터넷 TV 업체가 가진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이미 미국 가정에 많은 디지탈 디바이스들이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새로운 디바이스를 구입 할 의사가 없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 드렸는데, 실제로 월스트리트저널 기사를 보면 TV를 통해 인터넷 비디오를 볼 수 있게 해 주는 기계에 얼마나 돈을 쓸 생각이 있냐는 설문 조사에 80% 사람들이 전혀 쓸 생각이 없다고 응답했습니다. 보통 새로운 디바이스들이 일부 얼리어답터들에게만 반응을 보인 후 일반인들에게 확산 되는 일반적인 모델을 고려 한다고 해도 이 수치는 지나치게 낮은 것이죠. 특히 돈을 지불 한다고 해도 현실적인 가격인 $200 이상을 지출 할 의사가 있다는 사람은 0.2% 밖에 안 된다는 것은 사실 돈을 내고 살만한 사람이 0.2% 밖에 안 된다는 뜻과 동일하다는 것이 문제의 심각성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넷TV를 위해 사용자들이 더 이상 돈을 지불한 생각이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최대한 적은 돈을 내고 인터넷 TV를 이용 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모델들이 고민 되고 있습니다.

TV와 PS2를 통해 안방의 한 구석을 차지하고 있는 업체인 소니의 경우, Bravia HD TV에서 연결 해 사용 할 수 있는 아답터를 $300에 팔고 있습니다. 또한, 케이블TV 업체들은 기존에 배포한 셋탑박스에 인터넷TV 기능을 추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일부 업체들은 디바이스들은 무료로 뿌리고 광고를 사용자가 보는 방법 등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디바이스에서 큰 돈을 벌 수 없는 인터넷 TV 기업들은 자연스럽게 부가 수익의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데 문제는 디바이스를 싸게 뿌렸으니 우리가 제휴 된 혹은 우리가 서비스하고 있는 온라인 서비스만 이용하라고 강요하는 폐쇄적인 모델로 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실제로, Microsoft는 미국에서 700만에 이르는 XBOX 360 사용자들은 Xbox Live online service만 이용 가능하고, 최고의 DVR 인 TIVO는 아마존에서만 가능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디바이스를 구입했다고 무조건 해당 업체에서 지정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은 매우 불합리한 제도이고, 이런 폐쇄적인 정책 때문에 더욱 더 콘텐츠 부족, 서비스의 통일성 부족, 온라인 콘텐츠의 가격 하락 원천적 차단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부메랑이 되어 인터넷 TV 활성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산업의 열악한 환경은 필수적으로 인수 합병을 불러 오는 것처럼,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난무 하는 시장 역시도 디바이스별 인수 합병을 초래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은 Bravia 아답터를 팔고 있는 소니지만 조만간 Bravia 자체에 인터넷 TV 기능이 들어 갈 예정이며, 홈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키우려고 하는 PS3에 기능이 통합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PS3를 통해 모든 종류의 엔터테인먼트인 오락, 인터넷, 쇼핑, 영화와 드라마 감상 등을 즐길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소니가 추구하는 TV와 PS3만 있으면 안방에서 모든 것을 즐길 수 있게 하는  목표는 지금처럼 거실 한가득 DVD, VCR, TV, PS2, DVR 등 각종 디바이스들을 쌓아 놓는 거실을 한두개의 디바이스만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거실로 바꿔 놓을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좋은 것이겠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디지탈 디바이스들간의 통폐합이 급격하게 진행 되어 생존 여부가 결정 되는 사투의 장이 다가 오고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posted by 도이모이 2007. 11. 16. 08:45
완전 해적 사이트나 다름 없는 사이트를 소개 해 주는 거 같아 소개 할까 말까 하다가 소개 해 봅니다.

저도 사실 얼마전에 알았는데, 지금 방송 중인 실시간 TV 방송을 Activex 같은 거 설치 할 필요 없이 심지어 로그인도 필요 없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네요. 나우콤 아프리카 서비스보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더 편하네요.

MBC, SBS 같은 방송사에 허락을 받은 것은 전혀 아닌 거 같고요. 저는 처음에 공중파 방송국에 사이트를 분석 해 임베디드 해서 UI만 만들어 방송 해 주는 줄 알았더니, 소스에서 WMV 도메인 주소보니 직접 송출 하는 거 같습니다. (스니퍼 돌려 보면 또 틀리려나?? )

불법 사이트라 연락처 같은 것도 없고 그렇기에 광고 수주도 불가능 하기에 애드센스 하나 달랑 달아 놓았는데, 애드센스로 트래픽 어떻게 감당하지 모르겠네요.

근데, 더욱 신기 한 것은 tracert 해 보니 서버가 삼성에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들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할지 몰라도, 방송국 관계자가 보면 인내심 게이지가 한칸이 남아 달랑달랑 할 거 같네요.

이 정도면 막 가자는거죠 :)

1. laziel 님 댓글에 의하면,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는 않았지만 삼성에서 서버호스팅 사업도 한다고 하네요. 여기에서 호스팅을 받는 개인일거 같다고 하네요. 제가 생각해도 삼성에서 공식적으로 저런 서비스를 할 거 같지는 않네요. 다만, 저런 방송 서비스는 높은 트래픽으로 인해, 삼성쪽에서 모를리가 없는데 저런 불법적인 사이트를 그냥 방치하는 거 보면 결국 트래픽 비용으로 받는 돈을 포기하기가 아까워서 그런 거 같습니다.

결국 공범일 수 밖에 없는데, 삼성 같은데에서 저래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하여튼, 처음에는 당연히 외국에 서버가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저런 사이트를 국내 서버를 통해 하고 있다는 것이 참으로 당황스럽네요. laziel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


2. 칼있수마님께서 알려 주신 곳으로는 tvsbox.com 가 있습니다. afreecatv.com 와 UI 과 비슷하네요. 특이하게 블로그를 이런 식으로 운영하시는 분이 계시네요. http://blog.empas.com/tkfkd4858/list.html?c=847573 입니다. 댓글 감사 드립니다 ~

TV 방송 실시간 보기 (해적판 ): http://afreecatv.com/

< 관련글 >

2007/08/10 - [칼럼] - 곰플레이, 해외서도 먹힐까?
2007/11/02 - [정보] - 웹TV가 뜨는 이유
2007/11/11 - [정보] - 해외 유명 스포츠 실시간 경기 보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ipoke.net/blog BlogIcon 포케 2007.11.16 10:24  Addr  Edit/Del  Reply

    tracert는 동일 선상 라우터에 물려있는 서버가 잡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걸 가지고는 삼성에서 직접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경유 순위도 떨어지고 있고.
    그저 서버호스팅 받고있는 1人일지도.
    사이트의 목적으로보나 퀄리티로 보나 삼성이 운영한다고는 하기 어렵겠네요.(운영할 이유도 없겠고요.)
    접속해보면 별별 TV채널이 다 있군요. 화질도 좋고.
    확실히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리한 사이트지만 저작권은 어떻에 될런지...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1.16 12:46  Addr  Edit/Del

      제가 추신으로 글을 쓴 것처럼 저도 삼성에서 공식적으로 운영 할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삼성 직원혹은 관계자 중에 한 사람이 몰래 운영 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laziel 님 의견으로는 호스팅 받는 사람 중에 한 사람인거 같다고 하네요.

      그래도, 삼성에서 모를리가 없는 이런 사이트를 그냥 몇푼 되지 않는 돈 때문에 차단하지 않고 방치해 가며 트래픽 비용 받아 먹는 것은 결국 공범일 수 밖에 없으면 삼성에서 할 짓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 2007.11.16 11:00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1.16 12:48  Addr  Edit/Del

      저도 공식적으로 운영 할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 삼성 직원혹은 관계자 중에 한 사람이 몰래 운영 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삼성에서 호스팅 사업을 하고 있는지는 몰랐네요. 과거 유니텔이나 SDS 에서 한 것인가요?

      laziel님 의견 반영해 본문에 추가 시켜 놓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3. Favicon of http://www.noranbook.net BlogIcon noranbook 2007.11.16 11:08  Addr  Edit/Del  Reply

    좋은 사이트네요..
    하지만 삼성에서 운영한다고 보기에는 좀... 허접하네요 ㅠㅠ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1.16 12:50  Addr  Edit/Del

      본문에 추가 한 내용처럼, 삼성에서 호스팅 받는 누군가가 몰래 하는 거 같습니다. ^^

  4. 2007.11.16 11:20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1.16 12:49  Addr  Edit/Del

      http://www.sopcast.com 이 더 좋지 않나요? 저도 tvsbox를 조금 이용했었는데, 방송이 적더군요.

      저도, mbc와 sbs는 잘 나오는데, 외국 방송 중에는 안 나오는 곳이 많은 거 같더군요 :)

  5. 2007.11.16 15:36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1.16 22:30  Addr  Edit/Del

      아무리 100Mbps Shared 회선이라고 해도 다시 말해 정액제라고 해도 결국은 많은 트래픽을 소비하면 비싸게 내야하기는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저도 신고할 생각은 없습니다. ^^;

      신고를 해도 방송국 관계자가 신고를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

  6. tiz 2007.11.16 17:34  Addr  Edit/Del  Reply

    오랜만에 들어오네용.. 평소에 아프리카tv를 봐와서 간만에 댓글 답니다. 들어가서 봤는데, 저기를 누가 들어가서 볼까 싶던데요? 넘 무식한 발언인가요? 그리고 저런 사이트를 삼성 서버 호스팅 비용을 지불해가면서 할 정도로 수익이 되는겁니까? 휘리릭~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1.16 22:32  Addr  Edit/Del

      이 기자님 하이루 ~
      저도 수익이 날거 같지는 않은데, 적자일거 같은데 그것이 참으로 오묘합니다...

      사용자입장에서는 요긴한 사이트 아닌가요?

      거시적으로 다를 수 없겠지만, 콘텐츠라는것이 무료이면 저작자 빼고 원래 다 좋은 법이니까요.. ^^

  7. 칼있쓰마 2008.03.05 21:18  Addr  Edit/Del  Reply

    제가 볼때는 현재 실시간tv보는 사이트중 제일 큰곳은 tvsbox.com 인거 같습니다...들여다보니 송출이 아니라 방송주소를 embed로 보여지는것이네요.
    wmv/asx 둘다 소스보면 그냥 일반 방송주소네요...

    현재 블로그중에서도 검색해보니http://blog.empas.com/tkfkd4858/list.html?c=847573
    위 사이트도 실시간tv가 나오는 비슷한 블로그인듯합니다.
    호스팅또한 ip대역을 보니 일반 개인호스팅입니다. 그리고 알렉사나 기타 분석해보아도 방문자 자체가 몇 안되는 개인 홈페이지 수준인듯합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3.06 08:55  Addr  Edit/Del

      어제 칼있으마님이 댓글 남기신거 보았는데, 아침에 댓글 달려고 하니 아무리 찾아도 없는 거에요. 그 사이에 지우셨나 했는데, 혹시나 해서 찾아 보니 스팸으로 들어 가 있네요.... 이상하군요. 전 스팸 설정 한 적 없는데..

      칼있수마님께서 이야기 한 사이트 들어 가 보았는데, http://www.tvsbox.com/는 이상하게 플레이 안 되는군요.

      엠파스는 잘 나오고요. 개인 블로그를 저렇게 운영하다가 신기하네요. 조회수도 엄청 많은 거 보니 이미 많은 사용자가 있는거 같고요.

      저도 둘다 모르는 사이트였거든요.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 ^^;

      본문에 내용 추가 해 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