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쉬'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07.12.26 혁신 실패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위기 (10)
  2. 2007.12.10 플래시와 실버라이트 2차전 돌입 (14)
posted by 도이모이 2007. 12. 26. 21:35
요즘, Flash를 따라잡기 위해 silverlight를 들고 나온 마이크로소프트를 보면 참 마이크로소프트도 어쩔 수 없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silverlight가 방송 플랫폼은 아니지만 그들이 노리는 주요 시장이  인터넷 방송 시장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과거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터넷 방송을 장악 한 모습이 떠오르게 되는데, 사실 인터넷 방송 시장은 최근 8 년 정도는 Windows media server를 통해 거의 마이크로소프트의 독무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였습니다.

95 년 경 프로그레시브 네트워크 (추후, 회사명을 Real 로 변경)에서 인터넷을 통해 멀티미디어 데이타를 전송하는 기술을 개발하며 Real audio라는 서비스로 스트리밍 기술이라는 것을 세상에 선보여  당시 인터넷 업계의 충격파를 던졌습니다. 약 1 년 뒤 오디오 기술을 비디오까지 확장해 Real video라는 기술을 선보이며 인터넷 방송 시장을 열었습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당시에 Mpeg에 대한 많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고 Xing player등을 통해 잘 알려진 Xing 테크놀로지 사가 MPEG기술을 이용한 스트림웍스로 Real video의 강력한 도전자가 되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때 마이크로소프트는 일반 소비자 시장을 벗어나, 본격적으로 Windows NT 4를 통해 서버 시장의 진출을 선언했는데 문제는 Windows NT의 이미지와 성능이 당시 서버 시장의 절대 강자였던 유닉스와 비교했을 때 거의 Made in china 수준이었습니다.

이것에 대한 돌파구로, Windows NT에 Windows media server를 꽁짜로 끼워 주는 전략을 사용하여, 인터넷 방송 시장을 초토화 시켜 버립니다. 그 후로 인터넷 방송 시장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독무대였죠. 하지만 기술적으로는  Netscape를  똑같은 전략으로 초토화 시켜 버린 후  더 이상  기술 개발이 없었던  Internet Explorer와 같이 Windows media server도 큰 발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절대 강자가 승리의 달콤함에 빠져 체력 단련을 게을리 하고 있는 사이에, 남 모르게 뒷동산에서 뜨거운 모래에 손 담겨 가며 무술을 연마하고 있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죠.

마이크로소프트는 Internet Explorer를 통해 시체로 만들었다고 생각한 Netscape가 모질라 재단을 통해 Firefox를 들고 나와 Internet Explorer보다 앞선 성능으로 파워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처럼, WIndow media server의 개발을 게을리 하고 있는 사이, Adobe는 flash 에 FLV 등을 추가해 가며 천천히 내공을 쌓고 있었습니다. 방심하고 있는 사이 Flash를 통해 방송하는 화질의 수준이 어느 순간 WMV 못지 않게 좋아지게 되었고, 퍼가기 등에 유리한 Flash 장점을 잘 알고 있던 Youtube에서 flash로 서비스를 하며 대성공하자 인터넷 방송 시장의 대세는 Adobe로 넘어 가게 되었습니다.

이런 현실을 타계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silverlight라는 기술을 들고 나왔는데 문제는 Flash에 비해 전혀 혁신적인 모습이 보이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문제는 최근 몇년간 보인 행태처럼 혁신의 실패한 제품을 독점적인 지위를 남용 해 Windows에 끼워 팔기로 팔아 보려고 해도 독점 문제로 여러 소송에 휘말리고 있는 현실 때문에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비단, 이런 문제는 인터넷 방송 시장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지고 있는 모든 서비스에서 이미 경쟁사에 추월 당했거나 혹은 추월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입니다.

Windows 와 함께 그들의 핵심 시장이며, 합계 매출이 마이크로소프트에 80% 에 이를 정도로 중요 시장인 오피스 시장에서도 Google docs, zoho, staroffice 등의 추격 당하고 있으며, Internet Explorer는 Firefox 따라하기에 정신이 없습니다. 또한, 그들의 가장 큰 자산인 Windows 시장도 네트워크의 발달과 웹어플리케이션의 발달로 웹OS 시장이 급격하게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SUN이 자바를 통해 10 년 전 꿈 꾸었던 NC 시장을 누군가 변형 된 형태로 일구어 낼 것이고 그럼 정말 마이크로소프트는 설 자리가 없어 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IT 업계의 군주이자 만렙인 마이크로소프트도 약 10 년간 혁신을 게을리 한 결과, 지금의 모습은 과거 화려했던 시절과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변해 버렸습니다. 이런 이유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과거 화려했던 시절의 반토막이라는 기사도 보이곤 합니다.

혁신의 대명사이며 디지탈 제품 시장의 리더였던 소니도 워크맨 이후로 혁신적인 서비스를 내 놓지 못했던 것처럼, 인터넷 서비스의 대표 주자였던 야후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던 것처럼, 마이크로소프트도 전혀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1 등이라는 것에 안주하고 혁신을 게을리 한 기업에게 영원한 1 등 기업은 없다는 평범한 시장의 진리를 마이크로소프트도 피해 갈 수는 없을 거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12.27 10:58  Addr  Edit/Del  Reply

    하지만 여전히 IE가 FF보다 월등한 시장 점유율을 이어나가고 있고, OS 점유율에서도 윈도우 제품군의 점유율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버라이트에 있는 플래쉬보다 혁신적인 부분들(특히 개발시에..) 은 아직 제대로 반영이 되질 못하는듯 합니다.

    뭐.. 그렇게 계속 경쟁할수록..최종소비자들은 만족스러운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겠죠..^^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28 08:55  Addr  Edit/Del

      네.. IE가 FF보다 시장 점유율이 월등히 놓고, OS에서도 윈도우 제품군의 점유률이 높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저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보는 것이, 본문에서 지적했던 것처럼 IE의 혁신이 없기 때문에 계속 FF 추격을 허용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적으로는 IE가 FF 따라하기 바쁘죠.

      마찬가지로, Windows도 지금 계속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올라 간다고 해도, 그것이 질정 성장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이번에 나온 Windows Vista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드리면, 사용자 입장에서 왜 Windows XP에서 VISTA로 비싼돈을 주고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지 모르죠.( 홈멀티미디어 시장을 노리는 거 같은데 ... 글쎄요.)

      사용자 입장에서 윈도우95부터 윈도우 XP까지는 OS의 안정화라는 관점에서 업그레이드의 대한 당위성을 어느 정도 설명 해 주었는데, 안정성에 대한 완성도가 상당 부분 높아진 XP 이후에 VISTA는 업그레이드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잘 설명 해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VISTA는 번들로 반매 되는 시장 외에서는 지지부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고, 최대 소비처인 기업 시장에서는 더욱 더 지지부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조금 다른 이유 일 수 있지만, 이런 고급 사용자들의 마음을 파고 드는 작은 열풍 중에 하나가 레오파드와 유분트 열풍이라고 생각합니다.

  2. 닷넷개발자 2007.12.27 21:46  Addr  Edit/Del  Reply

    실버라이트와 플래시를 비교하는건 ^^; 물론 겉모습은 비슷합니다만, 실버라이트가 지향하는 부분과 플래시가 지향하는 부분이 많이 다릅니다.

    실버라이트와 매크로미디어(지금은어도비..)의 flex 와 비교하는게 맞습니다.


    // 단순하게 실버라이트가 점유율이나 배포율이 적다는 이유만으로.. 혁신에 실패했다는 점은 좀 과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실버라이트는.. 자바+플래시를 보든듯 싶습니다... 웹사이트고 스마트클라이언트고 실버라이트고 모든 기술을 한가지 언어로(내부적으로..)그냥 만들고 배포는 바로 웹으로 실행하는 스마트클라이언트를 이용해서 배포도 가능하니까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29 08:19  Addr  Edit/Del

      네.. 지적 감사드립니다. 전 솔직히 기획자로 프로그램밍에 대한 지식이 컴퓨터와 인터넷에 빠져 있던 대학생 때 취미로 공부 한 적 밖에 없기에 우선 깊은 지식이 없음을 미리 말씀 드릴께요 ^^;

      제가 아는 것으로도 기술적으로 따지면 silverlight는 자바 + 플래시가 맞고, Adobe 플랫폼과 비교하면 flex 쪽에 가깝다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바라보는 관점은 이들이 결국 이런 것들을 만드는 것은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이고, 이들이 바라보는 시장이 어디인가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FMS도 처음 만든 목적이 동영상 스트리밍 서버가 아니지만 요즘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가 스트리밍 때 문인 것처럼 기술적인 포지션과 시장에서의 포지션은 약간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silverlight의 기술적인 포지션은 FLEX와 비슷할 수 있지만, MS가 노리는 1차적인 시장중에 하나가 인터넷 방송쪽이며 silverlight를 성공 시키기 위해서는 꼭 잡아야 하는 시장이기에 그들의 경쟁자는 Flash + FMS 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로 MS가 silverlight를 통해 인터넷 방송쪽에서 자리메김 하고 싶은 욕구를 그대로 나타낸 것이 라이브스테이션이라는 것을 개발하기 위해 영국에 조인트벤처인 skinkers를 세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기술적인 이해도가 부족하며, 기획자이기 때문에 좀 더 시장적인 관점을 가지로 쓴 글이라고 넓은 이해 부탁 드립니다.

  3. Favicon of http://www.wssplex.net BlogIcon WSSplex 2007.12.27 23:36  Addr  Edit/Del  Reply

    MS 편을 드는것은 아니지만,. 위 댓글에도 있지만,.
    Sliverlight 는, Flash 와는 약간 포지션을 다르게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WMS 도,. 기존의 WMS 서비스도 여전히 지원하지만,. 시장에선 Windows Server 2008 이 발표되면, IIS 7, DRM 과 함께 점차 Sliverlight Streamming 으로 전환될것으로 예상되구요,.^^;
    결과를 예측은 너무 빠른게 아닌가 싶습니다. 적어도 5년 이상은...
    IE 에 관련해서는,. MS 스스로도 나태함을 인정하고 있는 부분이고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31 12:56  Addr  Edit/Del

      위 댓글에서도 말씀드린것처럼 Silverlight와 Flash가 약간 다른것은 인정하고요

      IIS 7, DRM,WS 2008 VS 보안강화된 FMS,Flex의 싸움이 아닐까합니다 ^^

  4. Favicon of http://archvista.net BlogIcon 아크몬드 2008.01.16 09:46  Addr  Edit/Del  Reply

    제가 읽어보기로는 가슴 아픈 이야기네요..
    여튼 MS는 혁신의 길을 걸어야 할 듯 합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1.16 12:46  Addr  Edit/Del

      유명한 아크몬드님이시네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

      혁신 하지 않는 기업은 존재 할 수 없는 거 같습니다.

      1 등이라고 안주하면 누군가 혁신해 그 자리를 빼았아 가는게 시장인거 같습니다.

  5. 너드 2008.02.15 00:01  Addr  Edit/Del  Reply

    ms는 보고있자면
    혁신보다는. 반발짝 늦게 조금씩 맛만보여주면서 스며들기...
    원래가 이런전략 같에요 -_-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2.15 06:57  Addr  Edit/Del

      원래 1 등 업체가 잘 사용하는 전략이자나요. 자기들이 모든 것을 가졌으니 혁신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조금씩 조금씩 변형해 가며 소비자들을 가르치죠.

      근데, 시장이라는 것이 누군가 혁신하여 전혀 다른 개념의 제품을 들고 나왔을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혁신을 하려고 해도 거대해 지고 이미 관성적인 조직이 바뀌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겠죠. 댓글 감사합니다 ~

posted by 도이모이 2007. 12. 10. 08:01

제가 예전에 아래 글을 통해서, silverlight가 한국에 득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글을 올렸는데, 득이 될 수 있는 대표적인 이유가 Adobe가 MS라는 강력한 경쟁 상대를 맞아 지금처럼 횡포에 가까운 가격 정책에 제동을 걸 수 있다는 논리를 세웠는데 드디어 현실화 되었습니다.

2007/10/14 - [칼럼] - 실버라이트! 한국에 약인가?독인가?

그것도, 파격적인 가격으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가격으로 지난 주 목요일에 내렸습니다. 이래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이 꼭 필요 하나 봅니다.

기존에, Origin 버전 같은 경우 대충 서버 한대당 가격이 6000 만원 정도 되었습니다. 이것도 많아 낮아진 금액이었습니다. 한참 비쌀때는 1억이 넘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Adobe Flash Media Interactive Server 3 가 4500 $ 이며, Adobe Flash Media Streaming Server 3 가 995 $로 파격적인 가격으로 낮아졌습니다.

개념 없이 장사하기로 유명한 Adobe가 이렇게 파격적인 가격으로 내린 것은 silverlight가 WMS 사용자들에게는 거의 무료나 다름 없기에, silverlight가 세상을 지배하기 전에 Adobe측에서 빠르게 응수 하려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지금까지, 기술 부분에서 서로 좋다고 치열하게 싸우더니 이제 본격적으로 가격 전쟁까지 들어 간 거 같습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좀 FMS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기존에 Origin/Edge에 대한 구분을 없애고, 하나의 서버로 통한 한 것이 Adobe Flash Media Interactive Server 3 입니다. 그 후 가격을 대폭 낮춰 기본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는 버전이 Streaming Server 3 인데, 주 타켓 시장이 요즘 유행하는 동영상 UCC 업체들입니다. 이들은 대부분 Flash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Flash 기술을 사용하는 국내 업체는 100% Progressive Download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FMS를 팔아 먹기 위해 만든 버전이 Streaming Server 3입니다. 우선 싼거 사용 해 보고 맘에 들면 할인 해 줄 터이니 Interactive Server 3 구입 하라는 전략같습니다.

다만, 지금 모호한 것이 Streaming Server 3 bandwidth user가 무제한이라고 발표하고 있는데, Interactive Server 3는 이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이야기 하고 있지 않습니다 (찾아 봐도 없네요). 상식 같아서는 상위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Interactive Server 3 는 가격이 비싸니 당연히 무제한일거 같은데, 고급 기능은 bandwidth user에 제한을 둬 돈을 많이 버는 전략을 취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충분히 그럴 수 있는 것이 전 버전인 Origin 서버에 무제한 라이센스가 없었습니다.

돈 이야기는 이 정도로 하고 이번 Adobe Flash Media Interactive Server 3에 대해 기술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 서버에 비해 퍼포먼스가 2 배 이상 좋다고 합니다.

-         국제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H.264HE-AAC를 지원합니다

-         Flash Lite3 플랫폼을 통해 모바일에서도 Live VOD를 부드럽게 감상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까지 되는지는 확인해 봐야죠 ^^

-         FMS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RTMPRTMPE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그러고, 128 bit 암호화하면서 보안 부분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         SWF 이거 보안에는 쥐약이었는데, SWF를 추적 해 사용 기록, 수정 여부, 인증 되지 않는 서버에서 서비스 등을 판단 할 수 있습니다.

-         외부 LDAP 서버를 이용 해 인증 가능합니다.

<추신>
-혹시, 제가 잘못 파악하고 있는 내용 있으면 댓글로 정정 부탁 드립니다. 다만, 너무 질책하지 말아 주세요. 소심해서 하루 종일 근무에 지장 많습니다.
-댓글로 의견 달아 주신 dreaming 님의 글 추천합니다. 저보다 더 전문적으로 리뷰하셨네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troot.co.kr/ BlogIcon dawnsea 2007.12.10 09:45  Addr  Edit/Del  Reply

    저는 개인적으로 하는 업무상.. 임베디드 쪽으로의 이식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폴로쪽이 더 유연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사실 시장 상황보면 당초의 기대와는 달리(리눅스) 네비든 뭐든 CE. NET 계열이 장악을 해버린 탓에 향후에도 아폴로 보다는 실버라이트가 좀 더 유리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아직은 퍼포먼스나 네트워킹 때문에 요원한 것도 같습니다만.. ;;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10 14:56  Addr  Edit/Del

      제가 개발쪽에 지식이 많지 않기에 짧은 지식으로 소견을드리면..

      예전에는, 소프트웨어를 임베디드해서 사용 할 일이 있을 경우 가격적인 이유 때문에 리눅스 기반을 많이 사용하거나, 사용을 사용해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OS를 많이 사용한 거 같은데, 어느 순간 MS 계열의 소프트웨어를 많이 사용하는거 같더군요. 이렇게 된 이유가 몇가지 있겠지만, 우선 유비쿼터스 환경이 되면서 자기가 가진 모든 자료들을 공유 해 사용하는 환경이 되면서 아무래도 일반인들에게 익숙한 Windows기반에 OS나 소프트웨어가 유리하게 된 것이 대표적인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독점의 효과이며 아쉬움이죠.

  2. iche 2007.12.10 17:52  Addr  Edit/Del  Reply

    ms의 실버라이트는 지금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실버라이트가 뭔가 대단한 것 처럼 호들갑 떨었지만 막상 뚜껑을 까보니 플래시의 ria 시장을 잠식하기 위해서 급하게 만든 티가 여기저기에서 보입니다.
    최소한의 플랫폼으로 모습을 갖추기 위해서는 실버라이트 플레이어-일종의 액티브엑스가 모든 pc에 깔려야하는점 ,한글화 ,개발자들이 생산성의 효과를 가지고 올수 있는 컨트롤들 등등 풀어야 할 점이 많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어떨지 모르지만.. 아직 실버라이트는 ...좀..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10 18:55  Addr  Edit/Del

      우선, 지적하신 문제 중에 별도의 플로그인을 깔아야 한다는 점은 플래시와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차이는 Flash가 세상을 지배하고 있기에 이미 거의 대부분 PC에 깔려 있는데 실버라이트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겠죠. 인터넷 포맷하고 네이버 접속하면 바로 Flash 설치하라고 나오니까요.

      얼마전까지 저도 마치 Flash를 표준이라고 생각하고, silverlight를 새롭게 Activex를 설치해야 하는 짝퉁이라고 생각했는데, 또 다르게 생각해 보면 우리가 Adobe의 기득권을 인정해 주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단순히, 어느 업체에서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 해 놓아 그것을 표준이라고 모든 사람들이 인정해 버리면 우리 모두 독점을 인정하고 조장하는 꼴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기술이 있으면 그쪽 손을 들어 주는 것이 시장 질서에도 맞고, 인터넷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저도 실버라이트가 플래시에 비해 기술적으로 부족한 점이 있다는 주장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플래시는 역사가 10 년 정도 된 기술이고, 실버라이트는 이제 막 등장한 기술이자나요..

      중요한 점은 실버라이트를 개발하는 회사가 MS라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기술적인 차이를 극복하는 시간이 매우 짧을 수 있다는 점이고, 마케팅과 독점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 IT에서는 매우 크다는 점이겠죠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jongsbee BlogIcon 종습이 2007.12.10 19:11  Addr  Edit/Del  Reply

    http://tvdeep.mnet.com/DetailVod_view.asp?vodid=4234&vodSrvid=3005

    mnet사이트에서 실버라이트를 이용한 TV딥이라는 서비스가 최근 오픈했던데, 괜찮네요. ActiveX로 설치되는게 아니라 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하게 되어있더라구요.

    드래그해서 별도로 재생도 되고, 재생중에 광고도 자연스럽게 나오고, 플래시보다 괜찮은것 같아요. 아쉬운건 Firefox에서는 작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 정도..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11 12:34  Addr  Edit/Del

      silverlight도 firefox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직 아닌가 보네요. 기술 로드맵에서는 firefox 지원한다는 내용을 분명히 본거 같거든요.

  4. Favicon of http://j972.tistory.com BlogIcon 구치리 2007.12.11 01:55  Addr  Edit/Del  Reply

    sbs방송 홈페이지에 갔더니
    실버라이트를 사용하고 잇더군요
    flash와는 다른 기능들이 있어서 신선했던 기억이 납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11 12:35  Addr  Edit/Del

      SBS가 세계적으로도 손 꼽히는 silverlight 적용 사례로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 간단히 분석해 보았는데 UI 구성을 잘 했더군요. 기술적으로는 Flash에서도 가능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5. Favicon of http://www.i-dreaming.com BlogIcon Dreaming 2007.12.11 21:04  Addr  Edit/Del  Reply

    관련 글이 있어 trackback을 보냅니다.

    사실 flash가 표준인가 아닌가에 대한 논쟁처럼 소모적인 논쟁이 없습니다.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에서는 그것이 고객에게 쓸모 있는 것인가 그리고 회사에 이득인가 실인가를 생각해서 도입을 결정하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현재 silverlight의 문제는 서비스 제공자에게 실은 있으면서 득은 없는 경우입니다. 실이라는 것은 깔아봐야 MS좋은일 밖에 없는 일을 사용자에게 버튼을 눌러가며 시켜야한다는 것이도 득이 없다는 것은 그래봐야 flash가 주는 자유도 이상 주는게 없다는 것이죠.

    SBS나 MTV나 자체 개발보다는 외부 도움을 받거나 co-work을 좋아하는 곳에서 손쉽게 해보기 위한 것 말고는 기존 개발팀이 먼가 하고 있는 조직에겐 아직 당근이라고 할 것이 너무나 약합니다.

    마케팅도 엄청할듯이 말은 했었지만 은근슬적 김이 빠졌죠. 해외쪽에선 MS쪽에서 먼가 한다는 것에 대한 반감이 많은 것도 사실이구요.

    예전처럼 MS가 밀어붙여서 먼가 이루기엔 요즘은 player가 너무 많은 상황인거 같습니다. 구글도 만만찮고 어도비도 점점 땅넓히기에 나섰고 애플도 동조중이고... MS에게 아쉬운건 다들 서로 조금씩 친구친구 그러고 있는 마당에 현금도 많은 분들이란거죠.

    이번 Adobe의 가격후려치기도 머 사실 지금것 그리 큰 시장을 만들어본 적도 없는 솔루션이라 큰 부담없이 하지 않았을까 상상하고 있습니다. ^^;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12 08:25  Addr  Edit/Del

      저랑 생각해 비슷하시네요. iche님이 쓰신 댓글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과연 Flash가 표준인가에 대한 의견에 회의적인 생각이 많습니다. 그러고, 말씀하시는 것처럼 SBSi와 MTV도 자체 조직이 아니라 외부에서 제작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 그러고 저보다 리뷰를 더 잘 해 주신 거 같아 본문에 링크 추가 시켜 놓았습니다 :)

  6. 2007.12.12 15:24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7. Favicon of http://nopd.egloos.com BlogIcon NoPD 2007.12.27 10:27  Addr  Edit/Del  Reply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사실, SilverLight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기존의 개발자를 재활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런 부분이
    많은 관심을 받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기존의 닷넷 개발자들이 디자이너가 만들어준 XAML 코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코딩을 Visual Studio 상에서 직접 할 수 있다는 점이
    SilverLight의 강점입니다...

    어떻게 보면 Adobe 진영과 조금 다른 포지셔닝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27 21:39  Addr  Edit/Del

      저는 그것이 장점이 될수도 있지만, 단점이 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Flash와 silverlight 를 통해 개발 되는 리치 미디어 콘텐츠는 중요한 것이 기술이 아니라, 크리에이티브겠죠.

      마치, 지금의 플래시를 개발자들이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이너가 주도해 가며 개발을 하고 있는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았을때, Microsoft는 매우 매우 불리합니다.

      Microsoft는 디자이너들을 위한 툴을 성공 시킨 경험이 없습니다. 그에 비해, Adobe는 Flash 뿐만 아니라, 포토샵, 드림위버, 이미지레디, 프리미어 등 디자이너들에게 익숙 하며 창의성을 표현 할 수 있는 다양한 개발툴을 이미 확보 해 그들의 필수 요소로 만들어 놓은 상태입니다.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디자이너들이 자기들이 원래 개발하던 툴을 포기해 가며 새롭게 Silverlight로 전환 할 필요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