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orosoft'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07.12.26 혁신 실패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위기 (10)
posted by 도이모이 2007. 12. 26. 21:35
요즘, Flash를 따라잡기 위해 silverlight를 들고 나온 마이크로소프트를 보면 참 마이크로소프트도 어쩔 수 없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silverlight가 방송 플랫폼은 아니지만 그들이 노리는 주요 시장이  인터넷 방송 시장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과거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터넷 방송을 장악 한 모습이 떠오르게 되는데, 사실 인터넷 방송 시장은 최근 8 년 정도는 Windows media server를 통해 거의 마이크로소프트의 독무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였습니다.

95 년 경 프로그레시브 네트워크 (추후, 회사명을 Real 로 변경)에서 인터넷을 통해 멀티미디어 데이타를 전송하는 기술을 개발하며 Real audio라는 서비스로 스트리밍 기술이라는 것을 세상에 선보여  당시 인터넷 업계의 충격파를 던졌습니다. 약 1 년 뒤 오디오 기술을 비디오까지 확장해 Real video라는 기술을 선보이며 인터넷 방송 시장을 열었습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당시에 Mpeg에 대한 많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고 Xing player등을 통해 잘 알려진 Xing 테크놀로지 사가 MPEG기술을 이용한 스트림웍스로 Real video의 강력한 도전자가 되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때 마이크로소프트는 일반 소비자 시장을 벗어나, 본격적으로 Windows NT 4를 통해 서버 시장의 진출을 선언했는데 문제는 Windows NT의 이미지와 성능이 당시 서버 시장의 절대 강자였던 유닉스와 비교했을 때 거의 Made in china 수준이었습니다.

이것에 대한 돌파구로, Windows NT에 Windows media server를 꽁짜로 끼워 주는 전략을 사용하여, 인터넷 방송 시장을 초토화 시켜 버립니다. 그 후로 인터넷 방송 시장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독무대였죠. 하지만 기술적으로는  Netscape를  똑같은 전략으로 초토화 시켜 버린 후  더 이상  기술 개발이 없었던  Internet Explorer와 같이 Windows media server도 큰 발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절대 강자가 승리의 달콤함에 빠져 체력 단련을 게을리 하고 있는 사이에, 남 모르게 뒷동산에서 뜨거운 모래에 손 담겨 가며 무술을 연마하고 있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죠.

마이크로소프트는 Internet Explorer를 통해 시체로 만들었다고 생각한 Netscape가 모질라 재단을 통해 Firefox를 들고 나와 Internet Explorer보다 앞선 성능으로 파워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처럼, WIndow media server의 개발을 게을리 하고 있는 사이, Adobe는 flash 에 FLV 등을 추가해 가며 천천히 내공을 쌓고 있었습니다. 방심하고 있는 사이 Flash를 통해 방송하는 화질의 수준이 어느 순간 WMV 못지 않게 좋아지게 되었고, 퍼가기 등에 유리한 Flash 장점을 잘 알고 있던 Youtube에서 flash로 서비스를 하며 대성공하자 인터넷 방송 시장의 대세는 Adobe로 넘어 가게 되었습니다.

이런 현실을 타계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silverlight라는 기술을 들고 나왔는데 문제는 Flash에 비해 전혀 혁신적인 모습이 보이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문제는 최근 몇년간 보인 행태처럼 혁신의 실패한 제품을 독점적인 지위를 남용 해 Windows에 끼워 팔기로 팔아 보려고 해도 독점 문제로 여러 소송에 휘말리고 있는 현실 때문에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비단, 이런 문제는 인터넷 방송 시장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지고 있는 모든 서비스에서 이미 경쟁사에 추월 당했거나 혹은 추월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입니다.

Windows 와 함께 그들의 핵심 시장이며, 합계 매출이 마이크로소프트에 80% 에 이를 정도로 중요 시장인 오피스 시장에서도 Google docs, zoho, staroffice 등의 추격 당하고 있으며, Internet Explorer는 Firefox 따라하기에 정신이 없습니다. 또한, 그들의 가장 큰 자산인 Windows 시장도 네트워크의 발달과 웹어플리케이션의 발달로 웹OS 시장이 급격하게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SUN이 자바를 통해 10 년 전 꿈 꾸었던 NC 시장을 누군가 변형 된 형태로 일구어 낼 것이고 그럼 정말 마이크로소프트는 설 자리가 없어 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IT 업계의 군주이자 만렙인 마이크로소프트도 약 10 년간 혁신을 게을리 한 결과, 지금의 모습은 과거 화려했던 시절과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변해 버렸습니다. 이런 이유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과거 화려했던 시절의 반토막이라는 기사도 보이곤 합니다.

혁신의 대명사이며 디지탈 제품 시장의 리더였던 소니도 워크맨 이후로 혁신적인 서비스를 내 놓지 못했던 것처럼, 인터넷 서비스의 대표 주자였던 야후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던 것처럼, 마이크로소프트도 전혀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1 등이라는 것에 안주하고 혁신을 게을리 한 기업에게 영원한 1 등 기업은 없다는 평범한 시장의 진리를 마이크로소프트도 피해 갈 수는 없을 거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12.27 10:58  Addr  Edit/Del  Reply

    하지만 여전히 IE가 FF보다 월등한 시장 점유율을 이어나가고 있고, OS 점유율에서도 윈도우 제품군의 점유율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버라이트에 있는 플래쉬보다 혁신적인 부분들(특히 개발시에..) 은 아직 제대로 반영이 되질 못하는듯 합니다.

    뭐.. 그렇게 계속 경쟁할수록..최종소비자들은 만족스러운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겠죠..^^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28 08:55  Addr  Edit/Del

      네.. IE가 FF보다 시장 점유율이 월등히 놓고, OS에서도 윈도우 제품군의 점유률이 높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저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보는 것이, 본문에서 지적했던 것처럼 IE의 혁신이 없기 때문에 계속 FF 추격을 허용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적으로는 IE가 FF 따라하기 바쁘죠.

      마찬가지로, Windows도 지금 계속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올라 간다고 해도, 그것이 질정 성장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이번에 나온 Windows Vista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드리면, 사용자 입장에서 왜 Windows XP에서 VISTA로 비싼돈을 주고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지 모르죠.( 홈멀티미디어 시장을 노리는 거 같은데 ... 글쎄요.)

      사용자 입장에서 윈도우95부터 윈도우 XP까지는 OS의 안정화라는 관점에서 업그레이드의 대한 당위성을 어느 정도 설명 해 주었는데, 안정성에 대한 완성도가 상당 부분 높아진 XP 이후에 VISTA는 업그레이드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잘 설명 해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VISTA는 번들로 반매 되는 시장 외에서는 지지부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고, 최대 소비처인 기업 시장에서는 더욱 더 지지부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조금 다른 이유 일 수 있지만, 이런 고급 사용자들의 마음을 파고 드는 작은 열풍 중에 하나가 레오파드와 유분트 열풍이라고 생각합니다.

  2. 닷넷개발자 2007.12.27 21:46  Addr  Edit/Del  Reply

    실버라이트와 플래시를 비교하는건 ^^; 물론 겉모습은 비슷합니다만, 실버라이트가 지향하는 부분과 플래시가 지향하는 부분이 많이 다릅니다.

    실버라이트와 매크로미디어(지금은어도비..)의 flex 와 비교하는게 맞습니다.


    // 단순하게 실버라이트가 점유율이나 배포율이 적다는 이유만으로.. 혁신에 실패했다는 점은 좀 과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실버라이트는.. 자바+플래시를 보든듯 싶습니다... 웹사이트고 스마트클라이언트고 실버라이트고 모든 기술을 한가지 언어로(내부적으로..)그냥 만들고 배포는 바로 웹으로 실행하는 스마트클라이언트를 이용해서 배포도 가능하니까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29 08:19  Addr  Edit/Del

      네.. 지적 감사드립니다. 전 솔직히 기획자로 프로그램밍에 대한 지식이 컴퓨터와 인터넷에 빠져 있던 대학생 때 취미로 공부 한 적 밖에 없기에 우선 깊은 지식이 없음을 미리 말씀 드릴께요 ^^;

      제가 아는 것으로도 기술적으로 따지면 silverlight는 자바 + 플래시가 맞고, Adobe 플랫폼과 비교하면 flex 쪽에 가깝다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바라보는 관점은 이들이 결국 이런 것들을 만드는 것은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이고, 이들이 바라보는 시장이 어디인가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FMS도 처음 만든 목적이 동영상 스트리밍 서버가 아니지만 요즘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가 스트리밍 때 문인 것처럼 기술적인 포지션과 시장에서의 포지션은 약간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silverlight의 기술적인 포지션은 FLEX와 비슷할 수 있지만, MS가 노리는 1차적인 시장중에 하나가 인터넷 방송쪽이며 silverlight를 성공 시키기 위해서는 꼭 잡아야 하는 시장이기에 그들의 경쟁자는 Flash + FMS 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로 MS가 silverlight를 통해 인터넷 방송쪽에서 자리메김 하고 싶은 욕구를 그대로 나타낸 것이 라이브스테이션이라는 것을 개발하기 위해 영국에 조인트벤처인 skinkers를 세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기술적인 이해도가 부족하며, 기획자이기 때문에 좀 더 시장적인 관점을 가지로 쓴 글이라고 넓은 이해 부탁 드립니다.

  3. Favicon of http://www.wssplex.net BlogIcon WSSplex 2007.12.27 23:36  Addr  Edit/Del  Reply

    MS 편을 드는것은 아니지만,. 위 댓글에도 있지만,.
    Sliverlight 는, Flash 와는 약간 포지션을 다르게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WMS 도,. 기존의 WMS 서비스도 여전히 지원하지만,. 시장에선 Windows Server 2008 이 발표되면, IIS 7, DRM 과 함께 점차 Sliverlight Streamming 으로 전환될것으로 예상되구요,.^^;
    결과를 예측은 너무 빠른게 아닌가 싶습니다. 적어도 5년 이상은...
    IE 에 관련해서는,. MS 스스로도 나태함을 인정하고 있는 부분이고요.,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7.12.31 12:56  Addr  Edit/Del

      위 댓글에서도 말씀드린것처럼 Silverlight와 Flash가 약간 다른것은 인정하고요

      IIS 7, DRM,WS 2008 VS 보안강화된 FMS,Flex의 싸움이 아닐까합니다 ^^

  4. Favicon of http://archvista.net BlogIcon 아크몬드 2008.01.16 09:46  Addr  Edit/Del  Reply

    제가 읽어보기로는 가슴 아픈 이야기네요..
    여튼 MS는 혁신의 길을 걸어야 할 듯 합니다.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1.16 12:46  Addr  Edit/Del

      유명한 아크몬드님이시네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

      혁신 하지 않는 기업은 존재 할 수 없는 거 같습니다.

      1 등이라고 안주하면 누군가 혁신해 그 자리를 빼았아 가는게 시장인거 같습니다.

  5. 너드 2008.02.15 00:01  Addr  Edit/Del  Reply

    ms는 보고있자면
    혁신보다는. 반발짝 늦게 조금씩 맛만보여주면서 스며들기...
    원래가 이런전략 같에요 -_-

    • Favicon of http://doimoi.net BlogIcon doimoi 2008.02.15 06:57  Addr  Edit/Del

      원래 1 등 업체가 잘 사용하는 전략이자나요. 자기들이 모든 것을 가졌으니 혁신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조금씩 조금씩 변형해 가며 소비자들을 가르치죠.

      근데, 시장이라는 것이 누군가 혁신하여 전혀 다른 개념의 제품을 들고 나왔을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혁신을 하려고 해도 거대해 지고 이미 관성적인 조직이 바뀌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겠죠. 댓글 감사합니다 ~